올해 2월13일~2월19일, 1주일간 미얀마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현재 출판 준비중인 <한국 버스 대백과사전> 편찬에 필요한 1970~1980년대 한국버스들의 자료사진,영상을 확보하기 위해서 방문한 것이였는데요,
놀랍게도 1982~1983년식 현대 FB485, 1983~1985년식 대우 BF101, 1985~1987년식 현대 RB520L, 1984년식 현대 RB585와 같은, 역사적으로 가치높은 1980년대 한국버스차종들이 미얀마에선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양곤 아웅밍글라 버스터미널 (한국으로 치면 미얀마의 강남고속터미널)에서는
1979년식!!! 현대 HD170 버스를 발견하기도 했었습니다 ㅎㅎ
이번에 소개해드릴 버스는 1985~1987 / 1988~1990년식 현대 RB520 (RB520L) 버스인데요!
부산시내버스 구도색이 그대로 남아있는 1986년식 RB520 L... 아마 1994~1995년쯤 미얀마로 넘어온 차량 같습니다 ㅎㅎ
RB520L은 1984년부터 1991년2월까지,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시내버스 모델입니다!
RB520은 시외/직행/자가용버스 모델이였고, RB520L(시내일반형)이나 RB520SL(시내저상형)은 시내버스 모델이였죠 ㅋㅋ
1984년에 출시된 도시형버스 모델. 본래 자가용 모델인 RB520이 1984년3월에 먼저 출시되었고 반년 후 도시형버스 모델인 RB520L이 생산되었는데요!
차바닥이 일반버스보다 20cm이상 낮은 저상버스모델, RB520SL은 1987년부터 생산되었습니다! ( 주로 서울지역에서만 운행했었던 차종...)
1984~1985년식 최초기형은 대우중공업에서 면허생산한 MAN D0846HM 엔진이 탑재되었으나,
1985년 후반부터는 현대자동차가 면허생산한 미쓰비시의 181마력 D6BR(6D16)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에 우수한 미쓰비시 엔진을 장착한 RB520L이 개발되자 수많은 시내버스회사들이 앞다투어 RB520을 구입했고, 현대버스의 시내버스 점유율을 끌어올리는데에
큰 공을 세운 효자 모델이죠!
1980년대 초까지만해도 현대자동차가 시내버스는 대우차에, 고속버스쪽은 아시아에 밀렸지만 1985~1986년부터 미쓰비시와 기술제휴를 맺은 이후부터
현대버스와 현대트럭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래도 한국에서 운행하던 1980년대의 모습과 비교하면...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ㅎㅎ
요녀석은 미얀마 파안에서 촬영한 현대 RB520 L 버스입니다.
1985~1988년 공식 사용된 자주색-보라색계통 서울시내버스 구도장이 여전히 남아있네요 ㅎ
카메라를 들자 포즈를 취해주는 유쾌한 미얀마 아저씨들 ㅎㅎ
미얀마 모울메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촬영한 서울출신 1985년식 현대 RB520L의 모습.
현재 모울메인~파안간 시외버스노선에 RB520L이 3대 운행중입니다.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은 일본버스껄로 개조하긴 했지만 ㅠㅠ 현대 로고는 아직까진 잘 붙어있네요 ㅎ
서울출신 자주색 RB520 L 버스의 내부..
이 '내리는문' 표지가 아직도 붙어있을줄이야..!
RB520은 일본버스의 영향을 받아 앞문, 내리는문 표지가 탈부착식으로 되어있었죠.
앞문으로 승차하는지, 뒷문으로 승차하는지, 지역마다 다르기때문에 일본에선 이렇게 설계한것 같습니다만
한국에선 모든 도시에서 앞문승차, 뒷문하차를 하므로...
RB520의 후속모델인 에어로시티540부터는 타는문, 내리는문 표지가 스티커형식으로 바뀝니다..
서울출신 1986년식 현대 RB520 L.. 이 연두색 버스도 서울시내버스 출신이였습니다.
이 스티커를 보고 "뜨아악~~"했습니다! 엄청놀랐네요 ㅋㅋㅋ 1993~1997년경 서울시내버스 중간문유리에 부착하던 광고 스티커입니다 ㅋㅋㅋ 이게 아직도 남아있을줄이야....
앞문 중문 모두 활짝 열고 운행하는 모울메인 버스라 그런지, 생산된지 올해로 31년된 1985년식 버스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운행하던 시절의 옛 흔적이 잘 남아있었습니다.
제작 명판...! 형식승인년월일은 1985년12월4일이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154번째로 생산한 RB520L 차종이라고 합니다 ㅎㅎ
초창기형 RB520 L 은 운전대가 요렇게 생겼습니다..!
후기형(1988년 이후)부터는 핸들 디자인이 바뀝니다,
RB520 내부 모습..
버스를 타고가는동안 친해진 기사아저씨와 기사님 여동생...
한국에서 들고온 부채를 빌려드렸더니 아주 마음에들어하면서 아예 가져가버리셨.....다 ㅋㅋㅋㅋ
뜨아~! 한 표정을 지으며 다시 돌려달라는 제스쳐와 눈빛을 보내자
장난기 가득한 웃음을 머금으며 다시 돌려주셨어요 ㅋㅋ
제가 미얀마 말을 못하다보니.. 서로 많은 얘기를 나누진 못했지만..
몇가지 알아낸 사실은..저 여자아이는 기사님 여동생이라는거,,?
나랑 동갑인 21살 친구라는거..? ㅋㅋㅋㅋ
이름이라도 쫌 물어볼걸 그랬나... 다음에 미얀마 여행갈 땐 "이름이 뭐에요?"를 미얀마 말로 연습해가야할거 같습니다.
RB520과 후속모델 에어로시티540의 만남.. !
1988~1990년식 현대 RB520 L 입니다. 초기형과는 다르게,
앞부분 행선표지기가 매우 커진 것이 특징이죠!
RB520 로고는 뜯겨져 있던 상태..
원래는 이렇게 "RB520 L" 로고가 붙어있어야하는데요 ㅎ
후기형 RB520 L의 운전대 모습입니다. 후기형 RB520 L은 에어로시티540 초창기형 (1991~1994년식)과 디자인이 유사한데요,
이 버스는... 미터가 99999에서 멈춰있었습니다..! 이미 한참전에 작동을 멈춘듯... 주행거리는 알 수가 없네요 ㅋㅋ
어쩌면 5백만 Km는 족히 달렸을 지도...! 30년가까이 운행한 버스이다보니...
RB520 L 후기형의 내부 모습..
차장아저씨. 미얀마 시내버스 차장은 대부분 남자들이 맡고 있습니다.
양곤시내버스는 200짯 (200원), 양곤 ~ 모울메인 고속버스는 10000짯 (1만원),
그리고 RB520 L 이 운행하는 모울메인 ~ 파안 시외버스는 1000짯 (1000원)이였습니다.
미얀마 버스기행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인천 제물포버스 차고지에 저버스의 지붕만 뜯어서 정비고인가..
여러개를 붙여서 지붕을 만들고..
오토도 있었구..
특이한 엔진소리...
귓가에 맴도네요..
잘봤습니다
78-2가 순환노선이었는데 78번이랑 78-3으로 분리되면서 없어진것 같더라고요. 저도 고등학교때까지 도곡동 살아서 78-2 62-1 83-1 같은 버스들 아직도 기억나네요.
1990년대부터 2000년대초까지 군사정권이 해외에서 자동차수입하는걸 엄격히 금지시켰기 때문에....
낡은 버스를 새차로 교체시키지 못하니 어쩔 수 없이 낡은차를 어떻게든 계속 굴려야하고..
엔진 갈아끼우고, 철판 새로 끼우고 부품이 부족하면 다른버스부품 뗴어와서 붙이고..
그렇게 마르고 닳도록 버스를 오래오래 쓰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다른 국가에선 진작에 폐차된 1970,1980년대 한국버스차종 - BF101, FB485, HD170, RB520 L, RB585 같은 버스들도 미얀마에선 여전히 현역입니다 ㅎㅎ
심지어.. 1935년식 영국 식민지시절 운행하던 버스가 2011년까지 양곤 시내버스로 운행했습니다 ㅎㅎ
추천누르고, 잘보고 갑니다.^^
갑자기 미국에서 누군가가 와서 우리나라 군대 돌아다니면서
아직도 현역으로 쓰이는 1940년대 생산된 알루미늄 수통 찾아서
미국유명 사이트에 사진 올리고 했으면 어쩔까 생각해 봤습니다.흐흐
1990~1995년까지 미얀마에 한국버스가 수출되다가 , 군사정권의 자동차수입금지조치로 2004년까지 해외에서 중고버스 수입이 거의 중단됬었기 때문에... 1982~1985년식 BF101, FB485 같은 버스차종은 흔히 보이는데 가로램프 1991~1994년식 현대 에어로시티540L이나 1991~1994년식 쇠창틀 대우 하이파워같은 차종들이 더 희귀합니다... 각퀸은 2001~2004년경 퇴역한 차종이고 이당시엔 미얀마에 버스수출이 안됬었기에... 미얀마 여행하는 일주일간 현대 각퀸이나 대우 로얄크루져 같은 차종들은 한번도 못봤습니다..
일본정부가 1980~1990년대 무상원조로 중고버스를 대거 미얀마에 수출했는데, 미쓰비시 에어로퀸도 다량 포함되어있었기때문에... 미쓰비시 에어로퀸은 매우매우 흔하게 보입니다 ㅎㅎ
아시아 B909는.. 글쎼요 2000년대 초반까진 있었다곤 하는데 지금은 다 대차된듯 싶습니다 ㅠ
아쉽네요. 각퀸은 러시아에서 한 2-3대는 아직까지는 운행하더군요. 그리고 러시아와 중국에 중고 수출된 크루져도 보이고요. 아시아 B909는 워낙오래돤 차라... 고속버스는 유럽 북미나 일본에서도 대차시기는 상당히 빠르더군요. 그래도 유럽이나 북미는 관련박물관이 있고 일본도 부족하지만 NPO나 쇼와차 보존회같은 단체가 있는데 한국은 승용차외에는 대부분 용광로에 보내고있어 안타깝네요. 어쨌든 HD170 FB485 RB520L BF101등 지구상에 전멸되였다고 생각하던 차들이 아직도 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리고 미얀마에 대우 BR101이나 BS105 아시아 AM등은 있는가요? 그래도 미얀마까지 가시다니 정말 존경합니다 ㅎㅎ
1983~1985년식 대우 BF101 시내버스를 3대 타봤는데, 순정 엔진, 순정 운전대를 장착한 버스는 단 한대뿐이였습니다 ㅠㅠ 다른 차들은 닛산디젤 엔진과 운전대로 교체했더군요..!
무엇보다! 1960년대부터 최신 버스차종까지, 정말 다양한 연식, 다양한 메이커, 다양한 모델의 버스들이 길거리를 함께 내달립니다.. 한국에선 20~30년전에 전멸한 현대 HD170, FB485, FB500, RB520 L, RB585나 대우 BF101, BV101 같은 버스들도 여전히 현역입니다 ㅎㅎㅎㅎ 저처럼 오래된 버스에 관심많은 사람한텐 천국이였습니다 ㅋㅋ
이 차로 타 부대 대우버스 가지고 놀았죠
현대교통 542 543 명지대 신촌 ,,,
진짜 많은 추억이 있는데
갑자기 안구에 습기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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