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년대비 62.3% 늘어난 99억달러 수출…미국내 점유율은 하락
내연기관 수출액도 전년보다 39.4%↑…휴대전화 수출, 6년만에 증가세 전환
한국산 친환경 자동차 대미 수출금액 추이
[한국무역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낸 대미(對美) 수출에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쌍끌이 질주'가 있었다.
16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품목의 대미 수출 금액은 전년 대비 44.6% 증가한 322억달러였다.
이는 역대 최대치로, 대미 수출 품목 중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11월 자동차 117만2천612대가 미국으로 수출돼 2015년(106만6천164대) 이후 첫 100만대 이상 수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의 지난해 대미 수출액은 99억달러로 전년(61억달러)보다 무려 62.3% 늘었다.
이 가운데 전기차 수출액은 50억달러로 전년보다 83.9% 증가했고,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은 39억달러로 전년보다 55% 늘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 금액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10억달러에 그쳤다.
다만 미국 내 친환경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산 친환경차의 수입 금액은 증가했지만, 미국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친환경차의 점유율은 하락했다.
수입 금액 기준으로 한국산 전기차의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23.5%로 집계돼 전년보다 1.3%포인트 하락했다. 점유율 순위는 독일에 이어 2위였다.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전년보다 5%포인트 떨어진 21.4%로 일본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3위인 캐나다와의 격차는 0.2%포인트에 불과했다.
한국산 내연기관 자동차 대미 수출금액 추이
[한국무역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친환경차뿐 아니라 내연기관차의 지난해 대미 수출액도 증가했다.
지난해 한국산 내연기관차의 대미 수출액은 223억달러로, 전년(160억달러)보다 39.4% 증가했다.
특히 소형 자동차(배기량 1천∼1천500㏄)와 대형 자동차(3천㏄ 초과) 수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소형 자동차 수출액은 69억달러로 전년보다 96.1% 늘었고, 대형 자동차는 64억달러가 팔려 전년보다 43.2% 늘었다.
한편, 지난해 한국의 상위 10대 대미 수출 품목을 보면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외에는 석유제품(57억달러), 배터리(48억달러), 컴퓨터 부분품·부속품(38억달러) 등 순이었다.
휴대전화 및 부품 수출액은 16억달러(10위)로 10위권에 간신히 턱걸이했지만, 2017년 이후 내리 감소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처음으로 증가세로 전환했다.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 대비 30.4% 늘었다.
한국무역협회 워싱턴지부 이후권 과장은 이와 관련해 "한국산 스마트폰의 대미 수출 증가는 2022년 말 삼성전자가 베트남에 50% 이상 집중된 생산 비중을 축소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wis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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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환경을 생각한다는 것은 공감하는데,
전기차가 가려면 당연히 전기가 있어야 함,
그럼 전기는 어디서 만드나?
발전소에서 만드는데,
결국 전기차 이면에 발전소가 있어야 전기차 운행이 가능하다는 것.
가솔린내연기관 효율20프로 정도
발전소효율 석탄33프로 천연가스 44프로 수력 90프로
거기다 대량으로 오염물질을 처리하기에 오염 배출관리가 더 수월함
인간이 쓰는 물건중 오염물질 배출 안하는건 없음
고효율과 오염물질을 관리하고 줄일수 있으면 그게 친환경
그리고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대체해서 로컬 오염을 발전소가 위치한 타 지역으로 떠넘기는 것은 윤리적으로 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자기들 편하려고 집중적으로 모여사는 도시 지역에서, 마찬가지로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자동차로 인한 공해를 해결하기 위해, 수력발전소가 주력도 아닌 국가에서 왜 외곽 지역에 있는 화력 발전소 가동을 늘려야 하는지요.. 이미 지금도 공해 불균형이 심각한데 말이죠. 도시에서 발생하는 공해가 문제면 모여사는 것에 있어 그에 걸맞는 책임을 다 해야지요. 인구 한 명 당 공해 얼마 이따위 계산 말고 도시에서 발생하는 총량을 줄이려고 알아서들 더 타이트하게 공해배출 규제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전기차 자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도시에서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전기는 도시에서 알아서 충당할 수 있는 그런 자립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태양열 패널을 설치를 하건, 서울의 경우 옛날처럼 당인리 발전소를 다시 가동을 하건..
미국 내 수입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국가 별 순위에서 캐나다가 유독 순위가 높은 이유도 놀랍습니다. 혼다 CR-V의 경우 근래 하이브리드 주문이 급증하여 캐나다 앨리스턴 공장에서 생산하던 하이브리드 모델만 쏙 빼서 미국에서 전량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마찬가지로 캐나다 앨리스턴 공장에서 생산하는 씨빅의 경우 하이브리드 모델이 아직 나오지도 않았는데 이 정도 성적이군요. 아마도 캐나다 생산분이 북미 전량을 담당하는 렉서스 NX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이 크게 늘은 탓이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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