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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XLR8 21.10.27 16:54 답글 신고
    앞바퀴를 멀리 쭉 빼면 무게배분 면에서 좀 더 반반에 가까워 지겠지만 가로배치 엔진 전륜구동은 어쨋든 엔진의 위치가 그만큼 함께 앞쪽으로 치우쳐야 하기 때문에 앞대가리를 늘리는 것으로 무게배분상 장점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세로배치 전륜구동이면 모를까

    제가 보기엔 XC90까지 커버하는 유연한 플랫폼이기도 하고 PHEV 고성능 모델인 T8까지 아우르기 위한 엔진룸 내 공간 확보가 주된 이유가 아닌가 싶네요
  • 레벨 대위 2 데니쓰T 21.10.27 22:22 답글 신고
    와… 고수님이시네요.. 정보의 깊이가.. 어느정도 개념상 이해는 되는듯 합니다!
  • 레벨 대령 3 Quark 21.10.27 17:16 답글 신고
    xlr8님이 전반적으로 다 설명하셨지만 그냥 spa플랫폼의 특징, 나아가서는 볼보에서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cma,spa)의 특징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륜이 후륜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구조적인 문제로 전륜 오버행이 길게 뽑히기는 하지만
    그 안에서도 특별히 더 긴 오버행, 다소 짧은 오버행 등 여러 특징들이 있겠지요
    그런 맥락에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똑같이 잘생긴 것도 원빈도 있고 장동건도 있는 것처럼요
  • 레벨 대위 2 데니쓰T 21.10.27 22:23 답글 신고
    마지막 문장이 핵심이네요 ㅎ 아무리 봐도 전륜구동 모델들은 측면에서 보면 비율이.. 예전 SM7이 정점을 찍었죠 ㅋ
  • 레벨 소령 1 노르디카EDT 21.10.28 01:29 답글 신고
    프론트 오버행이 길면 직진성에 도움되고 공기저항이 줄어듭니다. 대신 무게배분에서 손해를 보니 회두성은 떨어지지요. 전륜구동이면서도 프론트 오버행을 짧게 가져가려면 프론트 미드십에 가깝게 엔진과 미션을 배치해야하는데 구조적으로 좀 어렵습니다. 전륜구동은 엔진과 미션이 같이 있어서 가로배치의 경우 엔진뿐만아니라 미션공간도 태트리스를 잘해야하구요, 이과정에서 실내공간도 손해를 최소화해야합니다. 보통 일반승용차는 웻섬프방식이어서 하부에 공간을 먹어서 미션배치를 잘해여하구요. 차라리 고성능으로 가면 드라이섬프 엔진이므로 그 공간이 자유로와서 미션을 넣을 수 있어요.
    결론 : 전륜이면서 오버행 짧은 차는 비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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