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이먼트 고수님 계실까요..
후륜기반 AWD인데, 출고때부터 쏠려서, 센타에서 2번 얼라이를 봤습니다.
작업결과를 보니, 앞쪽(전륜) 좌/우 캠버값이 오차범위에 겨우 들어오기는 하는데, 좌/우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전륜 좌 캠버 : -1.23 (오차범위 : -1.3~1.3)
전륜 우 캠버 : -0.79 (오차범위 : -1.3~1.3)
음의 값을 약간 가지면 핸들링에 더 이점이 있다고 들어서 (-)인건 괜찮은데.. 좌/우 편차가 심하네요.ㅠ
작업 이후에 이전보다는 직진을 잘 하는데.. 직진하다가 아주 조금씩 한쪽(좌 혹은 우)으로 치우치긴 합니다..ㅠ
[질문1]
저 정도 편차(0.44)는 문제가 있는걸까요?
캠버는 조정도 안된다는데.. 그냥 수치싸움일뿐인데.. 괜히 민감한걸까요?
[질문2]
저 상태에서 저 혼자 운전석에 앉으면, 전륜 좌 캠버는 더 음의 값으로 가고, 더 차이가 나는걸까요?
전문가분들 조금이나 조언 부탁드려요ㅠㅠ
님의 글에 미뤄 짐직해보건데 차는 오차범위내 정상인듯 보입니다.
회사에 몇천만원짜리 얼라이먼트 동일기종 2대가 있는데.. 둘다 측정하고 .. 한바퀴 돌고 와서 다시 재보면
다 다르게 나옵니다. 그래서 오차 범위가 있는거구요..
님이 글에서 언급하신대로 직진 잘된다면.. 얼라이먼트 정상이구요..
가끔씩 한쪽으로 쏠린다구요? 그건.. 도로나 타이어, 휠의 굴절 유무, 밸런스웨이트의 정상 유무등등에
따라 천차만별 입니다. 그냥 님이 예민하신듯 보입니다.
얼라이먼트는 .. 보정하고 나서. . 여러 속도에서 치우침 없이
차가 직선으로 잘 가면.. 보정이 잘된겁니다.
다만 캐스터 값은 순정상태에서 조정이 어렵다는점은 유념하시고요
나중에 얼라이 결과물 올려서 다시 문의드려볼까 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한 방향으로만이 아닌 가끔씩 좌, 우로 간다고 하시는 걸로 봐선 주행에 이상이 없고 노면을 타는 걸로 보여지네요.
그리고 운전석에 사람이 탑승하면
운전석 캠버는 작아지고 (+) 조수석 캠버가 조금 더 커집니다(-)
지도쟁이님 말씀대로 얼라이 결과물 출력해서 다시 문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가 너무 부족했네요.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서고 눕는 정도는 쇼바의 압력이나 탑승자의 무게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고요..
좌우 캐스터 편차가 거의 없다면 캠버 편차로도 쏠릴 수 있긴 한데.. 이건 같은 차종에 같은 값을 주어도 차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것이 얼라인먼트 인지라.. 타보고 측정해보지 않는 이상 글에 주어진 상황으론 무어라 단정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한쪽으로만 쏠리는 느낌이 강하다면 우선 앞 타이어를 좌우로 바꿔보고 타서 반응을 봐 보심이.. 타이어가 좌우로 바뀌면 나아질 수도, 변화가 없거나, 심해지는 경우(바꿨는데 쏠림이 커진다거나 반대방형으로 심하게 쏠리는 경우 등..) 있는데 이러면 다시 원복하시면 되고요.
시간나실 때 한번 보시고, 조언 부탁드려도 될까요?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01503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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