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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피터팬] 20.03.05 10:47 답글 신고
    API SN PLUS, dexos1 gen2, ACEA C-2012 이상 등의 규격은 세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ACEA C-12 이상의 경우 직분사엔진의 피스톤링 카본누적에 가장 집중하였고, API SN PLUS는 미국산 직분사터보엔진의 조기점화에 가장 집중하였고, dexos1 gen2는 둘의 중간 정도이고 dexos2의 경우 처음부터 문제가 적었다고..
    그렇게된 이유가 유럽의 경우 직분사엔진에서 인젝터노즐의 오염시 분사된 연료의 무화가 덜 되어서 실린더벽까지 날아가게되면 이것이 피스톤링으로 흘러들어가서 링에서 불완전연소되어 피스톤링이 고착되고 이것이 실린더벽을 긁게되는 큰 이유가 되기에 이를 줄인다는 개념, GM의 경우 자사 직분사차량에 dexos2를 넣었을때는 문제가 덜한데 dexos1을 넣었을때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를 찾다가 ACEA C-2012를 참고하여 dexos1 제품에 dexos2 제품의 특성을 넣어서 dexos1 gen2로 업그레이드한것, 이후 포드가 다운사이징 직분사터보엔진에서 조기점화로 고생하다가 ACEA와 GM의 연구를 보고 추가연구한것을 API에 보고하여 원래 나오려던 API SP 규격을 미루고 임시규격으로 만든것이 API SN PLUS인데 API SP가 원래 SP의 방향에 SN PLUS의 특성을 더하여 정식발표되면 API SN PLUS는 없어질.. 과거 API CI-4 PLUS가 그렇게 임시로 있다가 사라진..
    ps. 추가적으로 ACEA C1~C5는 점도와 SAPS 함유량에 따른 구분일뿐이라 섭씨 150도 HTHS점도 2.6~2.9의 ACEA C5 지정 차량의 경우 HTHS점도 2.9~3.5의 ACEA C1, C2나 HTHS점도 3.5 이상의 ACEA C3, C4도 사용할수 있습니다만 연료소모량은 늘어나며 현대기아차의 경우 최신 간접분사, 직접분사, 직접분사터보 모두 조금 더 유럽형에 가깝게 셋팅된 엔진의 경우 ACEA C2나 C5 등을 사용하라고 적어놓고 조금 더 미국형에 가깝게 셋팅된 엔진의 경우 API SN PLUS를 사용하라고 적기로 한것 같습니다.
  • 레벨 병장 왕킹도넛 20.03.05 11:08 답글 신고
    상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들을 저울질할 지식이 없는 저로선 그냥 철저히 설명서 규격을 따르는 게 맞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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