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류인규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정보글은 아니고 푸념글입니다.
오늘도 저는 OO 분야의 변호사를 추천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변호사로 일하다 보면 자주 받는 부탁입니다.
마침 제가 아는 변호사님 중에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계셔서 추천을 해 주었습니다만, 가만 앉아서 생각해 보니 주변에 친한 변호사가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좋은 변호사를 알아볼지 궁금해 졌습니다.
아마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실 텐데요. 어떻게 하면 인터넷에서 좋은 변호사를 찾을 수 있을까요?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런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무슨소리냐구요? 오늘도 예시를 먼저 보시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이혼 전문 변호사'를 검색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맨 첫 페이지는 당연히 파워링크. 즉 광고입니다. 뭐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광고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광고는 저희 사무실도 하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블로그와 까페의 컨텐츠를 보여주는 VIEW가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컨텐츠도 전부 광고입니다. 솔직하게 법무법인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블로그는 문제 없지만, 개인 블로그인 척 하면서 광고를 하는 광고대행사의 블로그 계정이 수두룩하게 노출됩니다.
스크롤을 좀 더 내려 볼까요?
지식인 입니다. 네이버의 대표 서비스지요. 여기에 나오는 질문과 답변 모두 짜고 치는 광고입니다. 질문 내용을 보면 검색에서 잘 노출되게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입력한 어색한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마지막 까지 보시죠.
화룡정점입니다. 뉴스 마저도 전부 홍보성 기사들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진짜 이혼전문 변호사에 대한 기획기사 같은 것은 안보입니다.
정말 심각하지 않나요?
이런 상황에서 의뢰인들이 어떻게 좋은 변호사를 찾을 수 있을까요? 검색 결과가 처음부터 끝까지 광고로 도배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누가 더 내 상황에 맞는 변호사인지 구별해 내는 것이 가능할까요? 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파심에 말씀드리자면 저는 저렇게 광고를 하는 변호사님들을 탓할 생각이 없습니다. 문제는 네이버와 홍보대행사들입니다.
네이버는 주수입원인 광고수입을 위해 엉망진창인 검색결과를 방치하고 있고, 홍보대행사들은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짜고치는 지식인 답변 같은 쓰레기 컨텐츠를 끊임 없이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변호사 업계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피부과나 성형외과 같은 의료업계도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이런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지속될까요? 저는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할 것이라 믿습니다. 저도 오늘은 노트북 앞에 앉아서 푸념을 하고 있자만,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고민 또 고민하려 합니다.
법과 관련되어 법조인의 조력을 필요로
하셨던 분들이라면
대부분 경험해보셨겠죠...
몇해전 ㅂㄱㅎ탄핵, 대선, 지선,
국방비리 이슈에 묻혀서 그렇지
사무장게이트 터진것만 봐도
그리고 여전히
그런류의 사무실이 넘쳐나는 것과
사무장 실장에게 이름만 빌려주고
대부업자, 부돈산 업자 등등 각각의 업자와
짜고치는 일부 사무실들만 봐도
정말 만인을 위한 법,
그 법을 수호하는 사람들인지 의구심이 일더군요.
물론 저런 광고를 하는 사람들이
모두 나쁜 법률가라는것은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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