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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블키 20.11.12 20:39 답글 신고
    그쵸 맞는 말입니다. 규모의 경제죠.

    그런데 인도네시아는 그 규모의 경제에서 처음부터 거리먼 파트너였습니다.

    원래는 한국 터키 가 동공계발이였습니다. 거기에 인도네시아는 20%의 곁다리였었죠. 터키가 40%였으니 말이죠.

    그런데 터키가 빠지면서 한국이 80% 거기에 인도네시아가 어정쩡하게 20%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개발비 수천억이 된겁니다. 원래는 저렇게 들어오면 껴주지도 않죠. 지금봐서는 개발비 20%도 안돼는거 같아요 단순 계산해보면.

    그렇게해서 남게된 인도네시아입니다. 파트너로 인정도 안돼나 그나마 남아 있어서 남겨 놓는것입니다.

    인도네시아가 갖는 의미는 KFX의 해외진출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의미를 갖는 나라입니다.

    120대나 170대나 그 규모는 그렇게 어마어마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인도네시아가 계약 대로 50대를 주문할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구요.

    오히려 만들어 놓고 완제품에 경쟁력을 갖추는게 급선무입니다. k9 사례를 봐도 t50 사례를 봐도 대한민국 무기가 미국처럼 만들어지기 전에 신뢰도를 갖기는 국가 경쟁력에서 밀리는게 사실이니

    제작후 완제품으로 품질 검증으로 승부하는 수 밖엔 없습니다.

    그러니 인도네시아가 빠진다고 1천억 짜리가 2천억 되는것도 아니고 개발비 5천억 안들어왔다고 개발이 중단 되는 일도 없습니다.

    자국 전투기 갖는게 그렇게 힘든겁니다. 대단한 일이구요.

    쓸만한 무기가 나오면 무조건 도입할나라는 도입합니다. 그때 인도네시아에서 10대 20대 큰소리 빵빵치며 판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프랑스에 당해서 똥한번 찍어먹어봐야 정신차릴 나라입니다.
    답글 0
  • 레벨 중장 티모볼 20.11.12 17:20 답글 신고
    좋은글입니다. 규모의 경제는 중요하죠.
    공동개발비를 내고 양산수량 일정부분을 사간다.
    그런데 양심없는 인도네시아를 어찌해야 할런지
  • 레벨 소위 3 톱기어 20.11.12 17:40 답글 신고
    그점을 인니는 잘알고 있을 겁니다.

    제 생각에 인니도 라팔 도입하면 똥 쌉니다.

    프랑스는 절대로 기술이전 안해 줄겁니다. 인니는 아직 우리나라가 못 미더운가 보네요.

    개발품이니 걱정되는건 이해가 갑니다만..
  • 레벨 중사 2 옹알옹알뿡뿡뿡 20.11.12 17:51 답글 신고
    인도네시아가 생각하고 있는건 뭐 저라도 짐작이 갑니다.

    우리나라가 120대
    인도네시아가 50대.
    합계 170대.

    개발비가 총 20,400원 들었다고 한다면,
    우리나라나 인도네시아나 1대당 120원씩 도입할수 있었겠죠.

    즉,

    우리나라는 총 도입비용이 14,400원
    인도네시아는 총 도입비용이 6,000원 이었을텐데.

    인도네시아가 빠져나가는순간
    우리나라는 똑같은 120대인데 20,400원 전체를 고스란히 떠앉게 되는겁니다
    단순 개발비의 몇%가 아닌 한순간에 한대에 120원 하던 전투기가 170원으로 42%나 비싸지는거죠.

    그러니 인도네시아는

    "한국. 우리 빠지면 너네들 6,000원 다 떠안게 되는데.
    통크게 50% 할인해서 인도네시아 50대를 3,000원에 팔아줘.
    그래도 너네 17,400원에 120대 도입할수 있자나?"

    이딴 딜 하고 있는것이겠죠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20.11.12 19:00 답글 신고
    글세요 ,,아직은 비관할 정도는 아닌것 같네요..일단 우리정부가 인도네시아측하고 합의한것이 공동개발사업형태인데 설사 공동개발을 포기한다해도 나중에 인도네시아측이 면허 생산을 우리에 요청 가능하며 거의 우리 정부가 이를 승인할검니다
    인도네시아에다 다양한 형태로 KFX를 팔수가 있거든요,,그외 직구매 형태로도 인네측이 한국으로부터 사들일수 잇으나 인도네시아가 제법 야망이 크므로(동남아 지역에서 맹주 자리를 유지 하려드니) 어특하든 자기나라에서 최신 전투기를 생산을 하러 들검니다

    다른이유로 이 KFX사업에 대해 인도네시측이 불만을 가져온바
    1.완전 스텔스 전투기가 아니다
    2.관련기술중 미국으로부터 받은 기술은 미정부 승인전에 인도네시아에 제공이 불가능,,,,,,
    등등 이유로서 인도네시아는 그러면 우리 보다 대미 의존구조가 아니며 막강한 항공 선진국인 프랑스의 라팔 전투기 수입을 선택하는건 그네들 입장에서 이해 못할것이 아니거든요

    만약에 인도네시아가 우리 KFX를 선택 거부한다해두 미리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전투기 선택은 매우 정치적으로 민감해서 그럴시엔 인도네시아와 경쟁 상대인 말레이지아나 오스트레일리아에 우리 KFX를 판매 하는데 유리한 환경이 되요
    그러한 이유로 전체적 해외 판매수는 별다르게 감소 당하지 않을것으로 전망해도 될것이며
    KFX의 상품성으로 보건데 해외 수출숫자가 적지않을 것이라,,총생산수 내지 해외면허 생산분이 우리군 도입숫자 120대 보다야 훨 많을 것입니다
  • 레벨 중장 블키 20.11.12 20:39 답글 신고
    그쵸 맞는 말입니다. 규모의 경제죠.

    그런데 인도네시아는 그 규모의 경제에서 처음부터 거리먼 파트너였습니다.

    원래는 한국 터키 가 동공계발이였습니다. 거기에 인도네시아는 20%의 곁다리였었죠. 터키가 40%였으니 말이죠.

    그런데 터키가 빠지면서 한국이 80% 거기에 인도네시아가 어정쩡하게 20%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개발비 수천억이 된겁니다. 원래는 저렇게 들어오면 껴주지도 않죠. 지금봐서는 개발비 20%도 안돼는거 같아요 단순 계산해보면.

    그렇게해서 남게된 인도네시아입니다. 파트너로 인정도 안돼나 그나마 남아 있어서 남겨 놓는것입니다.

    인도네시아가 갖는 의미는 KFX의 해외진출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의미를 갖는 나라입니다.

    120대나 170대나 그 규모는 그렇게 어마어마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인도네시아가 계약 대로 50대를 주문할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구요.

    오히려 만들어 놓고 완제품에 경쟁력을 갖추는게 급선무입니다. k9 사례를 봐도 t50 사례를 봐도 대한민국 무기가 미국처럼 만들어지기 전에 신뢰도를 갖기는 국가 경쟁력에서 밀리는게 사실이니

    제작후 완제품으로 품질 검증으로 승부하는 수 밖엔 없습니다.

    그러니 인도네시아가 빠진다고 1천억 짜리가 2천억 되는것도 아니고 개발비 5천억 안들어왔다고 개발이 중단 되는 일도 없습니다.

    자국 전투기 갖는게 그렇게 힘든겁니다. 대단한 일이구요.

    쓸만한 무기가 나오면 무조건 도입할나라는 도입합니다. 그때 인도네시아에서 10대 20대 큰소리 빵빵치며 판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프랑스에 당해서 똥한번 찍어먹어봐야 정신차릴 나라입니다.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0.11.12 20:49 답글 신고
    동의합니다.
    저도 인도네시아와 함께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가 이뻐서? 아니오. 절대 아니죠.

    전 단지 KFX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길 바랄뿐입니다. 아무런 변수 없이, 안정적으로, 매끄럽게 추진되길 바랄 뿐입니다.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20.11.12 20:53 답글 신고
    KFX의 최소 생산분량이 얼마나 되는지부터 한번 따져 봅시다...
    F-5/-4 들 대체가 1차 생산량인 120대 수량이구 다음 F-16계열들이 퇴역하므로 이를 대체 해야 하니 역시 120대=2개 비행단인 수량이 나오니 무려 240대는 필히 공군의 도입수량으로 만듬니다
    수출이 얼마나 될건지는 구체적 예상은 어려우나,,중소국가들이 보통 수입하는 20대를 10개 국가에다 팔아도 총 200댐니다
    440대는 국내외 소요로 카이측이 만들어 팔수잇을것으로 보아도 틀리지 않을게죠

    KFX블럭3이라는 이른바 풀스펙 스텔스 전투기 까지 사업이 진전시에 역시 120대 숫자이구 그러면 국내소요 총 360대 더하기 수출 200대 로서 560대를 만들어요...
    블럭3 사업을 포함시 내수분만 따져도 생산숫자는 적지않으며 경제성은 충분한검니다,,인도네시아측 부담 개발비를 2조원대를 카이사가 못 얻는다 해도 ....내수 및 수출을 감안시 이 사업이 중단 할리가 없는게죠
  • 레벨 중사 2 옹알옹알뿡뿡뿡 20.11.12 21:10 답글 신고
    다들 여기서 오류를 범하는게.
    국내의 2차 도입수량.
    일부 수출물량. 이걸 당연시 한다는게 문제입니다.

    문제는 그 2차 도입분. 수출물량이 아예 실현 인될수 있어요
    왜냐고요?

    우리나라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초기 계획이
    몇대였는데 지금 몇대인가요.

    초기 사업 진행할때 대비 실 도입비용이 부담되니
    사업 축소 한것입니다

    1차 사업때 120:50은 절대 작은 포지션이 아니며
    처음부터 이게 어그러지면
    사업자체가 도태. 해외 도입으로 돌아설 위험이 있는겁니다

    그렇게 총 규모가 줄어들어 대당 단가가 올라가면?
    해외 그 어느나라가 도입하려할까요?

    검증안된 중소기업 제품인 한국 전투기와
    검증된 미국/러시아 전투기 사이에서?
    거기다 비용도 별 차이 안나고?

    그렇다고 비용적인 이점을 살리디 위해
    개발비를 포기하라 하기에는
    kai 는 국가가 아닌 사업체 입니다

    적자를 강요할수도 없으며
    밀어붙일시 그 적자를 보전하기위해
    공적자금을 투입할수밖에 없어요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20.11.12 21:21 신고
    @옹알옹알뿡뿡뿡 국내 소요분에다만 개발비를 부과시키고 수출분은 순수 생산비만 부과하는 가격정책을 구성 할것이며 국내 소요가 많으니 1기당 생산비가 낮아진단거이 성립이 되요..수출용 판매가란거가 정부가 결정하기 나름인검니다
    그리고 전투기란거이 가격 탄력성이 낮아서리 저렴하면 잘팔리고 비싸면 안팔리는등 민수품하고 다름니다,,사후서비스및 업그레이드 개량 사업 착수여부 및 생산 지속성, 그다음 정치적 안정성(인도네시아측이 불만을 가지는 부분)등 많은 변수가 존재 해요
    단적으로 미국산 전투기는 미국하고 사이가 안좋은 나라들에게는 빚좋은 개살구 같으며 그런다고 저렴한 중공산 전투기들은 내구성 및 신뢰성이 낮든가하는 불안함을 가짐니다
    KFX가 설사 미제보다 낮은 성능이거나 중국산 보다 고가격이라도 얼마든지 팔려나갈수 잇단 거지요
    냉전시대에 프랑스 미라쥐전투기들이 이러한 이유로 특히 제3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수입하여 사용한 전례가 그예이져
    앞서말한대로 우리군 소요는 적으면 240대이고 많으면 360대 나온다는거는 분명하니,,1대당 생산비에서 심각하게 높아지지 않을 것이죠
  • 레벨 대령 1 north 20.11.13 08:37 답글 신고
    F16PB 40대는 아마 필수고. KF16도 초기형은 이미 30년에 가까운 연식을 자랑하니 순차적으로 도퇴일정이 잡히겠죠. KFX를 20년정도 양산한다고 뵜을 때 최소 240대 정도는 양산한다고 볼수 있죠. 이 정도 계산은 맞다고 봄
  • 레벨 대위 3 청석1 20.11.12 21:57 답글 신고
    국산무기 개발하는데 가성비를 따지면 안됩니다
    끝까지 무기수입국 밖에 안되죠

    미국이 르노전차 사서썼던 1차대전에 만족했더라면?,
    영국군함 제조기술을 눈치받아가며 배우지 않았더라면?
    무스탕에 영국 멀린엔진 장착하던 시절에 만족했더라면?
    지금의 미국이 있었을까요?
  • 레벨 상사 3 빅토르정 20.11.12 22:27 답글 신고
    저도 이생각입니다..돈적인 측면엔 위험하겠지만 미래를 보고 하면 4.5세대 양산후 바로5세대 6세대등등을 개발하지 않을까요
  • 레벨 대위 3 청석1 20.11.12 23:26 신고
    @빅토르정 우리가 우려하고 지속적으로 관심 가져야할건 국산무기 개발한다면서 잠수함탐지하는 소나를 어군탐지기로 바꾸고
    차액을 지들 아가리에 처넣는 똥별들 일겁니다
  • 레벨 상사 3 악플은살인이다 20.11.12 23:31 답글 신고
    근데 사업 시작 했을때 인도네시아가 빠지는 시나리오 까지 다 집어넣고 했겠죠
  • 레벨 소위 3 scrap 20.11.13 02:43 답글 신고
    정부주도 방산개발비는 개발비가 납품가에 반영 안됩니다. 물론 카이가 사용한 금액은 반영되겟지만 정부 투자금은 반영 안되요. 일반 상품 개발비처럼 생각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 레벨 상사 2 이브닝 20.11.13 07:55 답글 신고
    기술이전는 수입또는 생산댓수 기술이전비을 줘야 값에 맞는 기술이전을 해주줘.
    라팔을 몇대나산다고 그술이전을 통채로 해줄까요?
    또한 기술을 줘도 거기에 맞는 산업구조가 있어야 적용이 가능 함니다.
    조선소도 없는 국가에 함정 잠수함기술이전 한다고 함정을 생산하지 못하듯.
    한국도 전자산업 조선산업이 발달된도 KFX도 에이사레이더및 몇가지 부품만 국내 개발이고 나머지는 해외에 의존함니다.
  • 레벨 상사 2 이브닝 20.11.13 07:59 답글 신고
    인도네시아는 KFX개발에 발빼기 힘들겁니다. 항공선진국이야 인도네시아하고 개발을 같이할이유도 없고 그나마 터키 한국에서 개발에 참여해야 콩고물이라도 떨어지지만 . .
  • 레벨 상사 3 악플은살인이다 20.11.13 19:35 답글 신고
    6세대 전투기는 도대체 어떤 전투기 이길래 6세대 6세대 거리는거여
  • 레벨 대령 2 젖들어출렁거리면쏠까 20.11.14 20:23 답글 신고
    좋은겁니다
  • 레벨 대위 2 동방다객 20.11.14 16:53 답글 신고
    군에 근무해본 사람은 미제가 좋은 줄 압니다. 하지만 사업을 해보거나 군수를 해본 사람은 미제무기에 종속된순간 미국이 보이는 강짜에 학을 뗍니다. 지금 당장은 미제무기를 사는게 싸고 성능도 좋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일방적으로 가격을 올리면? 어쩔수 없이 그돈주고 사와야 합니다. fa-50같은 경우에도 미국 기술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 수출을 하기위해서는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이번에 아르헨티나 수출이 지연되는 것또한 영국제 부품의 수출승인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죠. k-9같은 경우 독일의 엔진팩 수출승인거부로 중동 일부국가에 수출이 지연되고 있습니다.독과점은 결코 우리에게 유리하지 않고 기술종속 또한 우리에게 유리하지 않습니다. 수출을 위해서, 자유로운 성능개량을 위해서는 좀 비싸더라도 기술개발 하는게 유리합니다. 문제는 기술개발을 위해서 투자되는 투자비인데 이는 어쩔 수 없는 기회비용입니다. 나중을 위해서 지금 더 투자하느냐 지금을 위해서 나중에 더 지불하느냐..
  • 레벨 중위 2 존버해야돈번다 20.12.01 08:34 답글 신고
    저도 동의합니다. 정비업무하다보니 아주 잘 알겠더구요. 수리부속 오지게 비싸게 팔아먹는게 미제무기죠.
  • 레벨 대령 1 김세이 20.11.14 22:39 답글 신고
    다 때려치우고 지금 영국이 하는 템페스트나 프랑스와 독일이 같이하는 6세대 전투기에 우리나라도 투자를 해야한다고 봅니다. 그러면 기술도 습득할 수 있고, 최신형 전투기도 생깁니다. 그리고 투자를 했으니 우리가 원하는 사양으로 맞춰서 쓸 수도 있습니다. 미국처럼 돈이 넘쳐나거나, 러시아처럼 정치적으로 제약이 있다던가, 중국처럼 중뽕에 취해있지 않고서야 어느나라가 전투기를 요즘 독자개발 하던가요? 인도네시아 걷어 차버리고 6세대 전투기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 레벨 대위 2 동방다객 20.11.15 14:00 답글 신고
    그러기에는 f-5, f-16 초기형들 교체가 시급해서요
  • 레벨 중위 2 존버해야돈번다 20.12.01 08:37 답글 신고
    지금하고 있는 KFX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남의 개발 사업에 낑겨서 참여해봤자 결과물이 안나옵니다.
    그리고 전투기에서 가장 중요한건 직접 장비통합하고 직접 띄워서 오류와 결함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왜 한국공군 말아먹자는 주장을 하십니까
    유로파이터는 당신만 하는거로
  • 레벨 중위 2 존버해야돈번다 20.11.29 06:31 답글 신고
    KFX 비용은 증가할것임. 단가가 싸지기 힘듬.
    그걸 인니가 생각해주고 자시고할 상황도 아니고 군사무기의 성능을 따지고 도입하는 국가도 아님.
    인니 입장에서의 KFX는 그냥 포기하면 되는 구조임. 의리고 뭐고 그딴게 존재하는 관계도 아님.

    가장 중요한 것인 고춧가루 뿌릴 수 있는 자들이 커미션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가임. 그런데 KFX 첫삽을 뜨는데 뒷돈을 주고 하기에는 너무 더럽고 치사한 상황. 인니가 다른나라 찔러보는 것은 그냥 커미션 얼마줄래 하는 찔러보기임.

    KFX가 넘어야할 산은 커미션이라는 산임. 결과는 커미션을 얼마나 꼽아주는가에 따라 다름.
    아니면 그걸 뛰어넘는 절대적 가성비라면 가능함.. 그런데 수출대상이 자유진영 개도국들임.. 힘듬.
    K-9는 경쟁자라도 없었지만.. KFX는 가장 강력한 F-16이 존재함.. 그때되면 기존전투기들도 경쟁치열해져서 가젹 낮춰서 판매할꺼임.. 지금가격에 판매할 가능성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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