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너무 오래된지라 이젠 정말 고쳐보고 싶어 보배드림 차량 고수분들에게 여쭈러 글 남깁니다. 서비스센터나 정비소를 가도 못고치는 고질병이 하나 있는데요. 노란색 엔진경고등이 시동을 걸 때부터 점등돼있고 주행중에 한 100km/h 가 넘는 속도로 달리기 시작하거나 급가속을 해야 할 때 가속을 할시에 RPM이 불안정해지면서 엔진이 심하게 떨리는 게 느껴지고요.. 엔진 경고등이 깜빡거리면서 더이상 가속을 하지 못하고 엑셀을 밟게되면 엔진이 떨리기 시작하는데 이 떨림이 차량 전체가 떨릴 정도로 떨림이 상당해서 결국 시동을 껐다 켜야 다시 운행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ㅠㅠ(근데 신기한 점은 처음에 시동을 켜고 반드시 한번 이 상황이 발생을하고 재시동 이후에는 엔진경고등이 여전히 점등은 돼있지만 RPM을 높게 가져가도, 시속 200을 밟아도 이 현상이 완화되고 없어진다는 겁니다..) 여태까지 제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때는 거의 항상 같은 지점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거 같은데 자동변속으로 4단이 넘어가게 되면 반드시 떨림을 동반한 엔진불량(?)의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이게 과연 어디의 문제일까요.. 점화 플러그 문제일까요..? 아니면 차량 연식 자체가 많이 오래돼 더이상 엔진이 과거의 효율을 더 이상 내지 못하는 것일까요.. 고수분들 댓글 기다리겠습니다.. 참고로 총 키로수는 15만키로 정도 됩니다.
15만이면 안고치고 조찌게타다 잠깐타다파신듯 ㅜㅜ 어째든
한번내리면
돈쩐마넌 우습고 시간낭비
수입전문공업사 가야되고여
원인진단 찾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김포제이특공대 잘하는데
예약이 밀려서 시간 겁나 오래걸립니다
ㅜㅜ
수입차 고성능 엔진전문업체들이 제법 있어요 , 유튜브 검색하셔서 찾아보시길.
윗지방이시면 제x특x대 나 메르x바 ,
충청권이시면 원x터스 등등
그나저나 육삼이를 오랜시간 15만 탈동안 유지하시는것도 대단 ㄷㄷ
예전 제이특공대 Bmw엔진오버 전화해서
오래걸려도 됩니까 제발해달라고 최대한
빨리해준다고 하는데도 대기 2주가 ㅜㅜ
부품공수기간 다른차작업시간 빼고 출고 한달 보름만에 ㅜㅜ 거진 두달 걸림
다해서
고질 오일샙니다 참고로 AMG는
엔진내리면서 오버홀 한다는생각으로 타야됩니다 ㅜㅜ 유지안되여
그러다 패가망신가여 ㅜㅜ
세라믹은 패드만4짝 교체 150~200ㅠㅠ
거기다 소모품비용 보험료등 다합치면
비용 크쪄 ㅜㅜ
며천이 계속 수리하고 타야되여 ㅜㅜ
악순환 이제 받아들이고 보내시는게
점화 플러그 또는 이그니션 코일 불량
고속, 고부하 상황에서 실화(Misfire) 발생 → 엔진 떨림
시동 후 초기 예열이 되지 않아 문제 발생 → 재시동 후 문제 완화
실린더 Misfire 감지 시 ECU가 해당 실린더를 컷오프시키며 떨림 유발
2.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 (Camshaft Position Sensor)
센서가 정확한 밸브 타이밍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면 점화 타이밍 오류 발생
초기 시동 후 엔진이 아직 "Open Loop" 상태일 때 문제가 발생, Closed Loop 전환 후 안정
이 경우도 가속 시 떨림/출력 저하 발생 가능
3. 엔진 마운트 불량
엔진 떨림이 차량 전체로 크게 전달될 경우 의심
하지만 경고등 점등 및 출력 저하까지 동반된다는 점에서 단독 원인일 가능성 낮음
4. 연료 계통 문제
인젝터 막힘, 연료펌프 압력 저하 → 급가속 시 연료공급 부족 → Misfire/출력 저하
주행 중 일정 속도 이상 또는 부하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경우 특히 의심
연료 필터 교환 이력 확인 필요
5. 터보차저 또는 웨이스트게이트 문제
고속 또는 급가속 시 부스트 압력이 과도하거나 부족할 경우 ECU가 엔진 보호 모드로 진입
이 경우도 엔진 떨림 및 출력 제한 가능성 있음
DTC 코드 확인 시 P0299 (부스트 압력 부족) 등 확인 가능
6. TCU(변속기 제어 유닛)와의 연동 문제
4단 넘어갈 때 증상이 발생한다면 TCU와 ECU 간 통신 또는 밸브바디 문제 가능성
변속 시점에 엔진부하가 급변하면서 문제가 드러나는 구조
TCU 에러코드 확인도 병행 필요
OBD 스캐너로 DTC 오류코드 확인 (일반 정비소 또는 공식 센터)
오류코드가 있다면 Misfire 관련 여부 확인 (P030X, P0316 등)
점화플러그 + 이그니션코일 교환 이력 확인, 없으면 우선 교환 권장
연료계통 점검 (인젝터, 펌프 압력, 필터 등)
캠샤프트/크랭크샤프트 센서 작동 여부 점검
TCU/변속기 관련 DTC 확인 (4단 변속 시 떨림 집중 확인)
부스트계통(터보, 인터쿨러, 웨이스트게이트) 점검
수리 잘하세요...
계속 소유 하실꺼면요~ 그리고 캠 어저스트 고질병있는데
그쪽도 체크해보시길..
글쓴이분과 비슷한 키로수 이고요,
항속중 재가속 상황에서 rpm부조가 있으신거고 그상황에서
림프모드 진입하게 된것 같네요. 림프모드 진입하면 드르륵드르륵하면서 엔진 출력을 상당히 많이 내리고 최고속도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정차후 시동을걸면 다시 원상 복귀되며 엔진 체크등또한 점등되지 않습니다. 위 와 같은 상황은 수동모드에서 변속미스로 레드존 두세번 치면 똑같은 상황이 발생이 됩니다. 미션이 과열 되었을 확률이 좀 높구요. 제 생각엔 엔진보다는 미션을 점검하시는게 좋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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