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바로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에 비해,
1250배가 높은 수소이온 배터리를 만드는거지.
수소는 가장 작은 원자로서,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은 원자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와 결합한 상태에서 운동량이 높아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 원자로 부적격하다고 알려져있어.
그래서 수소를 아주 낮은 온도에서 액화 상태에서 저장하고, 수소 연료 전지를 만들고있어.
하지만 역시 방법은 존재했어.
그것은 수소를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해서 저장하는 방식의 배터리를 만드는거야.
이 배터리가 바로 궁극의 수소이온 배터리인데,
음극재에 음극을 띄는 전위가 높은 음극 활물질과 그래핀 탄소 나노 튜브로 층층이 세워져있는 초고밀도로
음극재를 만드는거야. 그래핀의 밀도를 약 4000배~7000배 이상 높이는거지.
그래핀의 밀도가 에너지 밀도를 결정해,
그러면 이번에 배터리를 만들어 볼껀데,
양극재에 양극 활물질이 없는 대신 양극재에 양극 반응극을 설치하고,
A1에 수소공급관을 설치하는 거지, 그리고 수소를 공급하면서, 충전을 시작하게 되면,
수소의 전자가 반응극을 통해 전선으로 가, 충전기에 들어가고,
충전기에 있던 전자가 음극재로 들어가는거야.
이 과정에서 수소는 전자를 잃어버려, 수소 이온이 되어 분리막 C1을 통과해 음극재에 외부에 저장되는거야.
수소 이온은 음극재 외부의 이온 결합이 되고, 전자는 음극재 내부에 저장되는 방식이지.
수소 이온과 전자가 만나지 않아서, 수소가 발생하지 않는거야.
이렇게 계속 충전을 하다가, 최대 충전에 도달하게 되면, 수소 공급관을 닫아 멈추는거지.
그리고 뚜겅을 열고 남은 수소가 배출되도록 하고, 양극재에 남아있는 양극 반응극을 분리하고,
양극 활물질과 음극재에 설치된 동일한 용량의 초고밀도 그래핀 탄소 나노튜브를 결합한
양극을 띄는 초고밀도 그래핀 탄소 나노튜브를 설치하는거야.
전위차가 큰 양극 활물질과 음극 활물질을 넣어줘서, 기본 전압에서 그래핀에 저장된 전자가 흐르고,
그래핀과 이온 결합되어있는 수소이온이 분리막을 통과하도록 하는거지.
만약에 전압을 높이게 되면 양극과 음극을 띄게 하는 활물질을 구성하는 이온이 분리되는데,
덴트라이트 현상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서, 적정 전압과 공유 결합하고 있는 탄소 나노튜브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10%정도 전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거지.
배터리를 100% 충전해도 90%만 사용하도록 하는거야.
이렇게 양쪽에 동일한 용량의 그래핀 탄소 나노튜브 양극재와 음극재를 설치하고,
양극재에도 전해질을 넣고, 배터리 뚜겅을 닫는거지.
전기를 사용하면 음극재 내부에 저장된 전자가 전선을 타고 양극재로 가고, 수소이온이 이온결합을 해제해서,
분리막을 통과해 양극재 탄소 나노튜브와 이온결합을 하는거야.
반대로 다시 충전을 시작하면 양극재에 있던 전자가 전선을 타고 충전기로 들어가고,
충전기에 있던 전자가 음극재로 보내지고, 양극재의 수소이온이 이온 결합을 해제해서,
분리막을 통과해 음극재 탄소 나노튜뷰와 이온 결합을 하는거지.
볼타 전지의 경우에도, 수소를 공급하면서, 충전을 하다 보면 분극 현상이 발생하는데,
음극재의 용량이 낮다고 할수있는거야.
수소이온이 음극재에 결합될 면적이 적었던거지.
그래서 다공성 기질의 1나노 크기의 그래핀 탄소 나노 튜브를 만들면,
대응 면적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1나노 크기의 탄소 튜브에 약 수소 원자 10개를 결합할수있어.
이론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수소이온 배터리가 약 1250배 정도 에너지 밀도를 높일수있는데,
이 말은 배터리 크기는 100배 작아지게 만들면서도 에너지 용량은 10배까지 높아질수있다는 말이지.
현존하는 어떠한 원자보다 에너지 밀도가 가장 우수하고 안정적인 배터리를 만들수있는 원소가 수소인데,
수소를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해, 저장하는 방식의 수소이온 배터리,
2차 천지 배터리 시장을 초토화 시킬수있는 게임 체인저라고 할 수 있어.
핵심은 수소 이온과 전자가 만나 수소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것,
초고밀도 그래핀을 통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하는것,
그리고 초고밀도 그래핀에 양극 활물질과 음극 활물질을 결합해,
양극과 음극을 형성하게 하고, 높은 전위 물질을 사용해 적정 전압에서 양극활물질과
음극 활물질의 공유결합이 해제되는것을 막는것,
마지막으로 충전된 배터리의 용량 10%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서,
공유 결합되어있는 그래핀의 형태의 붕괴를 막는것,
이것이 궁국의 수소이온 배터리의 핵심이라고 할수있겠지.
수소 이온이 워낙 작아서, 그래핀 틈 사이에 잘 들어가는데,
볼타 전지의 경우, 수소이온과 전자가 결합 해 줄 음극재의 용량이 낮았던거야.
그래핀의 초고밀도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수소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도 급격하게 높일수있게 된거지.
배터리 무게가 100배 작아지고, 용량이 10배 높아지면서, 안정성까지 높아질수있어.
수소이온 배터리는 초격차, 초혁신 1000조 가치의 기술이라고 할수있지.
The ultimate hydrogen electric battery.
1. 수소연료전지 - PEMFC와 SOFC 두종류가 주로 사용되고, 본문에서 말한 수소 100%를 사용하는
연료전지는 SOFC이며, 주로 수소발전소에 사용됩니다. 이때 작동온도는 900도까지 올라갑니다.
2. 수소전지 - 문제는 작동 온도입니다. 현재의 2차전지도 풀가속 몇번하면 배터리 온도가 올라가서 출력 제한에 걸립니다.
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수소전지의 경우,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3. 그래핀 - 그래핀은 육각결함한 탄소 원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즉, 그래핀의 밀도를 높인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