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는 가장 작은 원자로서,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은 원자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와 결합한 상태에서 운동량이 높아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 원자로 부적격하다고 알려져있지.
그래서 수소를 아주 낮은 온도에서 액화 상태에서 저장하며 수소 전지를 만들고있어.
하지만 역시 방법은 존재했지.
그것은 수소와 전자를 분리해서 저장하는 방식의 배터리를 만드는거야.
이 배터리가 바로 궁극의 수소이온 배터리인데,
음극재에 음극을 띄는 탄소 나노 튜브 그래핀으로 층층이 세워서,
초고밀도로 만드는거야. 그래핀의 밀도를 약 4000배 이상 높이는거야.
그래핀의 밀도가 에너지 밀도를 결정하지.
그러면 이번에 배터리를 만들어 볼껀데,
양극재에 양극 활물질이 없어, 대신 양극재에 양극 반응극을 설치하고,
A1에 수소공급관을 여는거지, 그리고 수소를 공급하면서, 충전을 시작하게 되면,
수소의 전자가 반응극을 통해 전선으로 가, 충전기에 들어가고,
충전기에 있던 전자가 음극재로 들어가는거야.
그리고 수소는 전자를 잃어버려, 수소이온이 되어 분리막 C1을 통과해 음극재에 외부에 저장되는거야.
수소이온은 음극재 외부의 이온 결합이 되고, 전자는 내부에 저장되는 방식이지.
이렇게 계속 충전을 하다가, 최대 충전에 도달하게 되면, 수소 공급관을 닫아 멈추는거야.
그리고 뚜겅을 열고 남은 수소가 배출되도록 하고, 양극재에 양극 반응극을 분리하고,
양극 활물질과 음극재와 동일한 용량의 초고밀도 그래핀 탄소 나노튜브를 설치하는거지.
양극활물질이 탄소 나노튜브를 양극을 띄게 만들고, 음극활물질은 탄소 나노튜브가 음극을 띄게 만드는거야.
그 다음 전해질을 양극재에도 넣고, 배터리 뚜겅을 닫는거야.
전기를 사용하면 음극재 내부에 저장된 전자가 전선을 타고 양극재로 가고, 수소이온이 이온결합을 해제해서,
분리막을 통과해 양극재 탄소 나노튜브와 이온결합을 하는거지.
반대로 다시 충전을 시작하면 양극재에 있던 전자가 전선을 타고 충전기로 들어가고,
충전기에 있던 전자가 음극재로 보내지고, 양극재의 수소이온이 이온 결합을 해제해서,
분리막을 통과해 음극재 탄소 나노튜뷰와 이온결합을 하는거야.
그리고 음극재와 양극재에 사용되는 초고밀도 그래핀의 경우,
탄소가 공유 결합으로 결합되어 그 형태를 계속 유지하는데,
충전된 배터리의 5% ~ 10%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서, 5% ~ 10%의 전자로 인해서,
그래핀의 형태를 유지하도록 하는거지.
그러면 충전과 방전을 하면서도 덴트라이트 현상이나, 그래핀 형태가 붕괴되는것을 막을수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수소이온 배터리가 약 1250배 정도 에너지 밀도를 높일수있는데,
이 말은 배터리 크기는 100배 작아지게 만들면서도 에너지 용량은 10배까지 높아질수있다는 말이지.
현존하는 어떠한 원자보다 에너지 밀도가 우수하고 안정적인 배터리를 만들수있는거야.
수소를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해, 저장하는 방식의 수소이온 배터리,
2차 천지 배터리 시장을 초토화 시킬수있는 게임 체인저라고 할 수 있지.
핵심은 수소 이온과 전자가 만나 수소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것,
초고밀도 그래핀을 통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하는것,
그리고 초고밀도 그래핀에 양극 활물질과 음극 활물질을 첨가해,
양극과 음극, 전위를 조정하는것,
마지막으로 충전된 배터리의 용량 10%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서,
공유 결합되어있는 그래핀의 형태의 붕괴를 막는것,
이것이 궁국의 수소이온 배터리의 핵심이라고 할수있겠지.
수소 이온이 워낙 작아서, 그래핀 틈 사이에 잘 들어가는데,
그래핀이 전도성이 높아서 충전이 잘되는거지.
그래핀과 수소이온이 만나 궁국의 배터리가 만들어지는거야.
배터리 무게가 100배 작아지고, 용량이 10배 높아지고 안정성까지 높아져서,
사고를 방지하면 모든 전기차에 적용했을때, 엄청난 양의 이익을 볼수있는데
1년에 수십조원씩 이익을 볼수있어.
수소이온 배터리는 초격차 초혁신 1000조 가치의 기술이라고 할수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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