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에서 고양이 먹일 간식을 샀더랬지
배송 받은 뒤 부피를 줄이기 위해 겉포장은 뜯고 속포장만 모아 락앤락 통에 넣었음
며칠간 간식을 주다가 보니 속포장이 투명해서 내용물이 보이는데 곰팡이가 나 있는거임
그래서 전수 검사해보니 곰팡이 난 게 추가로 발견됨
어쩐지 냥이들이 먹고 설사 하더라니...
그래서 티몬 본사에 연락함
당연히 환불 조치 해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개봉을 했기 때문에 환불 불가라 함
내가 변심으로 반품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하자가 있어 반품하는 것인데 왜 안 되냐 물으니
곰팡이 확인된 몇개만 교환/환불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안 된다고 함
그래서... 그럼 내가 개봉 안 한 채로 반품하면 그거 다시 판매할 것이냐? 물었더니
전량 폐기할 것이므로 그럴 일은 없을 거래
어차피 폐기할 것인데 개봉을 했는지 안 했는지가 왜 중요하냐 물으니 거기에 대해선 대답을 못하고
원칙이라 환불 못해준다고 함
그런데 그 상품은 티몬에서 직접 판매한는 것임
보통 티몬에 업체들이 입주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으로부터 불만 사항이 접수되면 티몬에서 업체측에 페널티를 주는 방식인데
그런 경우엔 얄짤 없이 환불이 이루어지고
분쟁 발생시 티몬에서 직권으로 환불하도록 하면 업체는 자칫 퇴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처리가 잘 이루어지는데
티몬에서 직접 판매하는 것이다보니 그냥 배째라로 환불 거부함
티몬에서 판매한다는 것은 티몬에서 보관하다 보내주는 것일테고
곰팡이가 발생했다는 것은 제품이 변질되었다는 것이며 단지 눈으로 확인 가능한 변질의 형태가 곰팡이인 것으로
같은 날 입고하여 함께 보관하다 배송한 제품 일체를 환불해주는 것이 맞을 것인데...
티몬에서 위생적으로 잘 보관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나는 티몬 주소지의 관할 구청에 업체 위생 문제로 민원을 넣었음
오래 되서 디테일한 부분은 까먹었는데 고양이 간식은 법적으로 동물 사료에 속하는 것으로 기억함
그래서 농림축산부에 방역 문제로 또 민원을 넣었음
몇해전 발생한 멜라민 파동과 같은 문제가 생길 지 모르니 철저한 조사 해달라고...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내용을 올렸음
그러자 제품을 수입/제조한 회사에서 가장 먼저 연락이 왔음
자기들한테 연락을 줬으면 바로 보상해줬을 텐데 지금 당국에서 공장 라인 조사하고 난리라고...
나는 제품을 구입한 곳이 티몬이고 티몬에서 직접 판매한 제품이며 티몬이 관리 잘못해서 발생한 문제이니
환불의 책임이 티몬 측에 있다고 본다 했더니...
그게 맞지만 자신들은 티몬의 잘못을 대신 책임지더라도 그게 덜 손해이고
마땅히 해줘야 할 환불을 안 해주는 티몬이 자신들도 이해가 안 간다고 함.. 그 몇만원 때문에 일을 키우다니...
그러면서 자사 제품 중 좋은 사료가 있는데 써보라며 몇 만원어치 그냥 보내줌
그리고 며칠 후 드디어 티몬에서 연락이 옴
그런데 전화 한 티몬 직원이 갑자기 우는 연기를 함
비유가 아니라 진짜로 울먹이는 척 우리집 고양이 걱정을 하는데 갑자기 운다는 것도 황당하고 오버이지만
연기가 너무 어설퍼서 속을래야 속을 수가 없었음
그러더니 환불 해주겠다고 함
나는 거부함
내가 환불을 선택했던 것은... 복잡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환불 받고 끝내려 했던 것인데
그 간단한 방법을 당신네가 거절하여 이리 된 것 아니냐
티몬측에서 변질된 제품을 보내 피해를 보았으니 합당한 배상을 해달라 요구했음
한참 고민하더니 책임자에게 물어보고 답변 주겠다 함
애초에 환불 불가라 했을 때 환불 결정을 할 수 없는 위치의 직원이라 그런 것 아니냐... 책임자와 통화하게 해달라 했었는데
그땐 자기가 책임자라 하더니만...
그리고 다음날 전화가 와서 환불 + 동물병원 진료비에 해당하는 금액 몇만원을 지급하기로 함
그런데 티몬 마일리지로 지급해서 그거 쓰려면 어쩔 수 없이 티몬에서 쇼핑해야 함
그리고 커뮤니티에 올린 글 삭제해 달라고 하는데
나는 당연히 받아야 할 환불과 피해에 대한 배상을 받는 것인데 글을 왜 지우냐
그리 되면 글 지워주는 댓가로 받는 것 같아 싫다고 함
그래서 아직도 그때 올린 글 살아 있음
#티몬 #고양이 간식 #곰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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