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치부심’, ‘권토중래’. 르노삼성자동차가 SM6를 공개하는 자리를 시작하는 말로 꺼낸 단어입니다. 르노삼성은 한때 SM5의 인기로 쏘나타의 지위를 위협할 정도로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그 이후의 행보는 처참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죠스바'라는 비아냥을 들었던 초기형 3세대 SM5는 그야말로 르노삼성의 흑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그런 굴욕의 기간 동안 손을 놓고 포기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를 갈고 분을 삭히며, 실패에 굴하지 않고 다시한번 도전하기 위해 비장의 카드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가 바로 오늘 소개할 르노삼성 SM6입니다. 과연 SM6는 쏘나타의 아성을 꺾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르노삼성 SM6 외관
SM6의 외관은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모습입니다. 기존 차량에서 SM6와 닮은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3세대 SM5의 경우 플랫폼의 한계상 오버행이 길고 앞 범퍼 라인이 들려져 있어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SM6는 처음부터 차량의 외관 밸런스를 고려하고 설계한 CMF 플랫폼이 적용되어 상당히 자연스러운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은 4850mm로 SM5에 비해 다소 짧아졌으나 휠베이스는 2810mm로 50mm나 늘어났습니다. 이는 SM7의 휠베이스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중형 세단치고는 상당히 긴 수치입니다. 휠베이스가 길어지면서 오버행이 짧아졌고, 폭 1870mm, 전고 1460mm로 넓고 낮은 차체로 안정감있는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드라이트가 범퍼 하단까지 길게 이어져 C 형태의 독특한 주간주행등을 이루고 있습니다.
헤드램프는 풀 LED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 미러에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의 경고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국산 중형 세단 최초로 245/40 ZR19 사이즈의 휠/타이어를 적용했습니다.
루프는 차체와 접합부를 용접으로 처리한 뒤 마감재를 덧붙이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레이저 브레이징' 기술이 도입되었습니다. 레이저 브레이징은 레이저를 이용해 루프 전체를 차체에 접합시키는 방식으로 용접자국이 남지 않아 마감재 없이도 매끈한 루프 라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레이저 브레이징 방식은 제네시스 EQ900의 루프에도 적용된 바 있습니다.
테일램프는 트렁크 중앙까지 길게 이어진 형태입니다. 최상위 트림에는 보는 방향에 따라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3D full LED 테일램프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반 트림은 2D 테일램프 적용)
르노삼성 SM6 실내
시트는 세미 버킷 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마사지 기능도 탑재되었는데, 일반적인 에어포켓식이 아닌 와이어와 모터 등으로 강도 조절이 가능한 '플렉스 웨이브' 방식의 시트 마사지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계기판은 5컬러, 4그래픽 모드의 7인치 TFT-LCD가 적용되었습니다.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중앙 디스플레이에 RPM, 에코드라이빙, 속도계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주행중 전방 시야에서 눈을 떼지 않고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헤드 업 디스플레이' 도 탑재되었습니다.
실내 트림 곳곳에 배치된 앰비언트 라이팅은 취향에 따라 5가지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을 연상시키는 대형 8.7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풀 터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내비게이션 등의 화면에서 핀치 투 줌(손가락 2개를 이용해 확대 축소) 등 스마트폰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경우 화면을 통해 문자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TEXT-TO-SPEECH 엔진을 탑재하여 음성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손실 음원 포맷인 FLAC과 고음질 음원 포맷인 OGG를 지원하여 보다 높은 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러명의 운전자가 이용하는 경우 최대 6개까지 지정 가능한 드라이빙 프로파일 기능으로 개개인의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빙 프로파일은 계기판 색상, 앰비언트 라이트, 주행 모드, 시트 설정, 사이드미러 세팅, HUD 설정, 선호 라디오 채널, 내비게이션 등록지, 멀티센스 모드 설정 등 대부분의 설정을 개인 취향에 맞추어 저장하여 선택 한번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센터 콘솔 앞쪽에는 다기능 로터리 스위치와 멀티센스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멀티센스 기능은 차량의 액티브 댐핑 컨트롤, 스티어링 답력, 엔진과 변속기 응답성, 엔진 사운드, 실내 조명, 계기판 디스플레이 색상, 시트 마사지 기능, 공조장치 등의 부분을 통합하여 여러가지 취향에 맞춘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컴포트, 스포츠, 에코, 뉴트럴의 네가지 기본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운전자 취향에 맞출 수 있는 퍼스널 모드도 지원합니다.
사양에 따라 일반적인 가로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T map 링크로 지원합니다.
르노삼성 SM6 파워트레인
르노삼성 SM6 에 적용되는 파워트레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2.0L GDi(GDe) 엔진 - 7단 DCT
1.6L 터보 GDi(TCe) 엔진 - 7단 DCT
2.0L LPLi 엔진 - CVT
1.5L dCi 엔진 - 6단 DCT : 2016년 중반 출시 예정
출력 등의 구체적인 사양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비슷한 엔진 사양의 기존 출시된 모델들의 출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1.6L 터보 GDi - SM5 노바 TCE : 190ps/24.5kg.m
2.0L LPLi - SM5 LPLi, SM7 LPe : 140ps/19.7kg.m
1.5L dCi - SM3 dCi : 110ps/26.5kg.m
LPLi 엔진을 제외한 모든 엔진에 스타트&스톱이 기본장착됩니다.
2.0L GDi 엔진(GDe)
1.6L 터보 GDi 엔진(TCe)
안전장치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가 탑재되었습니다. SM6의 ADAS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오토매틱 하이빙,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등 최근 선보이는 대부분의 적극적 안전장치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조향장치에는 고급차량에 주로 사용되는 R-EPS방식의 전자식 파워스티어링이 적용됩니다. 전자식 파워스티어링은 모터가 부착되는 위치에 따라 스티어링 컬럼에 모터가 부착되는 C 방식, 피니언에 부착되는 P방식, 랙에 부착되는 R 방식으로 나뉘는데 이중 R방식이 가장 핸들링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륜 서스펜션은 토션 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원가절감과 실내공간 확보 등의 이유로 소형차에 주로 쓰이는 방식인데, 노면 충격이 많이 전달되는 특성상 고급 중형 세단에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논란이 계속되자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 SM6에 적용되는 서스펜션에는 'AM링크(Adaptive Motion Link)'를 적용해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서스펜션"이라고 해명했습니다.
AM링크에 대해 토션 빔에 휠의 자유도를 높이고 충격 흡수를 해 줄수 있는 '필터드 스핀들' 을 적용하여 잔진동까지 흡수하도록 했다는 것이 르노삼성자동차의 설명입니다. 여기에 진폭 감응형 댐퍼까지 적용되어 “전후좌우 바이브레이션과 쇼크를 다 잡아준다”, “내부적으로 비교 평가한 자료를 보면 멀티링크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 설명했습니다.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인 만큼 토션 빔의 단점들은 해결했는지, 얼마나 좋은 승차감을 보여줄지는 차량이 출시된 다음에야 정확히 알 수 있겟지만, 르노삼성의 설명대로라면 토션 빔의 단점을 제거하기 위한 대책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격도 2325만~3250만원으로 측정..
위 사진의 트림이 3250만원이라 본다면...
시승기가 나오고 좀 기다려 봐야겠지만...
확실히 소나타 고급트림~그랜저 이정도 라인만 봤을 때 충분히 가격적인면에서도 좋아보입니다.
제법 많이 팔리겠네요~.
좀저렴하게 나오면 정말대박 나겠네요.
보시는게 맞는거같은대용
예를 들어서 집을사는대 27평밖에 살수없는대 32평대를 보시는거와 같은이치....
집을사는대 돈이 2억밖에읍서 그럼 그거에 맞쳐서 사는거지 대출끼고도 오바해서살순없자녀유 ㅋ
클러스터랑 전면부 디자인 좋네요. 대박나길~ 토션빔때문에 좀 그렇긴하지만 타봐야 알겠죠 ㅎ
근데.. 후방카메라 위치가... 좀...;;
가격도 2325만~3250만원으로 측정..
위 사진의 트림이 3250만원이라 본다면...
시승기가 나오고 좀 기다려 봐야겠지만...
확실히 소나타 고급트림~그랜저 이정도 라인만 봤을 때 충분히 가격적인면에서도 좋아보입니다.
제법 많이 팔리겠네요~.
최소한 저 시트 옵션이였으면, 앞좌석 백패널쪽은 짙은색으로 처리를 하던지... 아니면 RE등의 검은색 시트에 뒷좌석 헤드레스트를 고급형으로 넣어 주던지 했어야 하는데... 정말 옥의 티네요.
옵션 팩키지 구성도 너무 끼워팔기 식이고, 외제차 처럼 비숫한 구성들의 팩키지나, 디테일하게 소비자가 원하는 옵션을 선택 하도록 했으면, 실구매 가격도 많이 내렸을 텐데, 아쉽네요. 개선 되기를 바랍니다.
K7 lpi와 200이하 차이남.. 차는 좋아 보이는데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네요.
현재 SM5 lpi 타고 있는데 고속도로에서 속터집니다. 3천cc 급 엔진 좀 만들어라. 르삼아.
그랜져하고도 큰 차이는 없는거 같네요...
후륜 토션빔은 실제로 한번 타봐야 될듯.................
양쪽이 따로 노는것이 아닌 같이 움직이는 형식인데.... 멀티링크를 겸으로해서
나왔다니... 안타보고는 감이 안잡이네~~~~~~~~~~~~~~~~~~ㅠ,.ㅜ
토션빔은 얼라이가 안되는데.. 멀티링크를 겸했다니 얼라이는 봐지겠고.......................
충격흡수를 사이사이 고무몰딩으로 잡아놓은듯 한데~~~
짝짝짝
이번에 힛트좀 치겠는데여~~
진짜.. 이제.. 전 제조사 토셤빔 열풍 ㅋㅋㅋㅋ
센터페시아도.그냥 터치패널 하나 붙이고 끝이네...
금형에 돈안쓰겠다는거지 ㅋㅋㅋㅋ 운행중에는.. 직관적인 버튼형식이 좋은데..
터치가 얼마나 직관적으로 작동하냐가 .. 관건...
해보이네요....택시 렌트 무시못함니다...그동안 현기가 영업용 쪽에서 90%장악햇다고 과언이아닌데 15% 이상만뺏어와도 초대박입니다... 안타깝게도 쌍용하고 지엠이 자금사정이나 기술쪽에서 딸려서 그런지몰라도 영업용 시장을
아예포기한듯....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freeb&No=1160627
른노삼성차는 직접 몰아봐야 답 나옵니다
진심 르노삼성차는 잘 안 타는 이유는
현기나 비엠 아우디 이런 고성능 차에 길 들려진 분 들이라면
한번타고 처다도 안볼겁니다
짐 삼성차 타고 있는데 현대차 탈땐 몰랐던것들.. 삼성차 타면서 다신 현대차 안 타고 싶어집니당...
사고나서 차 부서진거보면 더더욱 현기차는 사기 싫어질꺼구요....
앞 회사 근무당시 부품을 현대 삼성 둘다 나가지만...
삼성이 더 까탈스럽습니다..그만큼 품질관리를 하는거에요...
님은 현기차 타심 될듯해요... 에어백 센스 체크 잘하시고 연비 좋을꺼에요.. 철판이 얇댜보니 갸벼워서....
기름을 좀 더 넣더라도 좀 더 안전한 차를 타는게 저는 좋네용...
●● 이벤트 내용 〓〓〓〓〓〓〓〓〓〓〓〓〓〓〓〓〓〓〓〓〓〓〓〓〓〓〓〓〓〓〓
첫가입시 20% 적용
5만원충전시 1만더 지급 5+2
각종 연승이벤트 5연승 7연승 10연승
2만원 5만원 10만원 지급
각종 연패이벤트 대다수 5연패 7연패 10연패
마지막금액에대한 레벨별 % 지급
스포츠이벤트 대다수진행 [야구 올적중] [굿럭이벤트]
배팅포인트제도 실시!!! 배팅만해도 점수가쌓인다! [1/200점] 무제한지급
레벨별 1만 2만 3만 4만 5만 지급
VIP등급=레벨무시!! 6만원지급
첫충10% 레벨별매충 % 지급
랜덤타임이벤트 사다리배당 1.95~1.98 랜덤시간으로발매
골든타임 20% 이벤트 남들보다 클라스가틀립니다 2~4시간 진행
실버타임 15% 이벤트 남들보다 클라스가 틀립니다 2~7시간 진행
●● 지인정산 내용 〓〓〓〓〓〓〓〓〓〓〓〓〓〓〓〓〓〓〓〓〓〓〓〓〓〓〓〓〓〓〓
가입후 50만원확인되면 추천인께 5만원 당일드립니다.
[숏타임] 일주일단위정산 단1명만1만원입금해도 정산받는제도
[롱타임] 한달단위정산 단1명만 1만원입금해도 정산받는제도
[풀타임] 한달단위 입출차액무시!! 오로지 입금에대한 % 지급방식 100%드리는정산
홈페이지 자체적으로 정산% 볼수있도록 설계!!! 강추!!!
●● 실시간 내용 〓〓〓〓〓〓〓〓〓〓〓〓〓〓〓〓〓〓〓〓〓〓〓〓〓〓〓〓〓〓〓
가상축구,로하이,알라딘,파워볼,사다리,달팽이
각종 조합발매!! 로하이 3.5배당 알라딘 3.5배당 다수 많은실시간게임보유
루틴,마틴 전혀터치 노~노~노~우~ ♬ 터치하면 운영자가 100%환불해드립니다.
단) 양방및 다수 악용대상자는제외!!!
카카오톡 B E T 6 9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