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가 지난 20일, 미니 클럽맨의 신형 모델인 뉴 미니 클럽맨을 출시했습니다. 미니 클럽맨은 미니 브랜드의 플래그십 차량으로, 소형차 중 가장 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넉넉한 크기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뉴 미니 클럽맨은 2007년 첫 출시 이후 8년만에 풀체인지를 거친 2세대(F54) 모델입니다. 오늘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뉴 미니 클럽맨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 미니 클럽맨 외관
미니 특유의 디자인은 유지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크기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전세대(길이 3,960mm, 폭 1,684mm, 높이 1,433mm)에서 크기가 대폭 늘어나 길이 4,253mm, 폭 1,800mm, 높이 1,441mm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미니 5도어에 길이를 늘린 듯한 형태입니다.
후면의 인상은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수직으로 배치된 작은 리어 램프가 가로로 대폭 확장되어 거의 도어 한쪽의 절반을 차지하는 정도로 커졌습니다. 또한 차체에 고정되어 있던 리어 램프가 도어로 이동함에 따라 도어 크기가 더 커지고 범퍼쪽에 등화류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커졌지만 길쭉한 프로포션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1열 도어를 열어야만 개폐할 수 있던 2열 도어가 미니 5도어와 마찬가지로 독립된 도어로 분리되었습니다. 기존 클럽맨은 1열 도어가 프레임리스 형태였지만 독립 도어로 분리되면서 프레임이 있는 도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높이는 몇mm 높아지는데 그쳤지만 폭은 10cm이상 넓어짐에 따라 좌우로 상당히 널찍한 형태가 되었습니다.
1세대 모델에 비해 펜더가 두툼하게 부풀어 오른 것이 눈에 띕니다.
클래식 미니 클럽맨, 1세대 미니 클럽맨, 뉴 미니 클럽맨의 비교사진. (출처: BMW 공식 블로그)
전면부의 모습은 미니 5도어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오메가 모양의 LED 주간주행등이 특징적인 헤드라이트. 전조등에도 LED가 적용됩니다.
고성능 모델인 미니 쿠퍼 S 클럽맨에는 보닛에 에어홀이 있습니다.
그릴과 앞쪽 펜더에 장식된 S 로고로 고성능 모델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안개등 역시 헤드라이트와 마찬가지로 LED를 사용했습니다. 범퍼 좌우에는 휠 아치 내부의 난기류를 줄여주는 에어 커튼의 흡입부가 있습니다. 또한 범퍼 아래쪽에는 앞 휠로 인한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디스플레이서가 있습니다.
휠 아치를 통과한 공기는 타이어 뒷부분에 배치된 에어 브리더를 통해 빠져나옵니다.
쿠퍼 S 모델에는 18인치 알로이 휠, 쿠퍼 모델에는 17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됩니다.
운전자 측 사이드 미러 아래쪽에는 차량을 열고 닫을 때 MINI 로고를 바닥에 투사하는 웰컴 라이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커다란 리어 램프는 마치 기존 램프를 눕혀 놓은듯한 모양입니다.
좌우로 개폐되는 트렁크 스플릿 도어는 기존에 비해 후방 시야를 개선했습니다. 차량 키를 소지한 채 트렁크 아래로 발을 움직이는 것 만으로도 개폐할 수 있는 컴포트 액세스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좌우 듀얼 배기구와 디퓨저를 연상시키는 무광부분, 그리고 범퍼 좌우에 에어 브리더 형태의 디테일을 추가하여 스포티한 이미지를 추가하였습니다.
기존 클럽맨은 스플릿 도어를 열어도 등화류는 후면을 향하고 있었지만, 뉴 미니 클럽맨은 등화류가 도어에 고정되어 함께 개폐됩니다. 따라서 정차시 뒤쪽 차량이 쉽게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범퍼에 등화류를 추가하여 스플릿 도어가 열려 있을 때에는 이 램프를 통해 뒤쪽 차량에 위치를 알립니다.
뉴 미니 클럽맨 실내
전체적인 실내 디자인은 3세대 미니와 유사하나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올해 출시 제품은 수동식 시트가 적용되지만, 내년 출시되는 미니 쿠퍼 S 클럽맨에는 운전석과 조수석에 전동식 시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미니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운전시 각종 정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LED 링 디자인의 중앙 계기판은 사양에 따라 6.5인치 혹은 8.8인치 컬러 모니터가 적용됩니다. 기본 차량 정보, 인포테인먼트, 전화 ,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조작은 센터 콘솔의 미니 컨트롤러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뉴 미니 쿠퍼 S 클럽맨에는 미니 브랜드 최초로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역시 미니 브랜드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3세대 미니, 미니 5도어와 달리 사각형 송풍구가 적용되었고, 콘솔 주위를 감싸는 장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쿠퍼, 쿠퍼 S 모델 모두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가 기본 적용됩니다.
2열 시트는 미니 5도어에 비해 레그룸이 50.8mm 늘어났습니다. 도어의 크기도 미니 5도어에 비해 훨씬 커서 더욱 편하게 승하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센터 콘솔 뒷부분에는 2열 송풍구와 12v 전원 소켓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트렁크의 공간은 기본 상태에서도 360리터에 달합니다. 미니5도어와 비교하면 82리터가 늘어난 수치입니다.
트렁크 바닥을 접어 올리면 추가 수납 공간이 있습니다. 쿠퍼 S 모델에는 런플랫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 이부분을 수납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일반 타이어가 적용되는 쿠퍼 모델에는 비상타이어가 탑재됩니다.
6:4 분리식 폴딩 시트를 접으면 최대 1,250리터까지 트렁크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뉴 미니 클럽맨 파워트레인
엔진은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최신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뉴 미니 쿠퍼 클럽맨에는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5kg.m을 발휘하는 1.5L 3기통 가솔린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장착됩니다. 고성능 모델인 뉴 미니 쿠퍼 S 클럽맨에는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kg.m을 발휘하는 2.0L 4기통 가솔린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장착됩니다. 뉴 미니 쿠퍼 S 클럽맨을 기준으로 제로백은 7.1초, 최고속도는 228km/h를 낼 수 있습니다.
낮은 차량 무게 중심을 유지하여 미니 특유의 고카트 필링을 유지하였습니다. 알루미늄 스위블 베어링과 고강도 스틸 재질의 앞차축 서보트/위시본을 사용해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으로 날카로운 코너링과 민첩한 핸들링을 보여줍니다.
미니 CI 변경
이번 뉴 미니 클럽맨 출시와 더불어 미니의 CI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뉴 미니 클럽맨에 처음으로 적용된 새로운 CI는 기존의 입체감 있는 3D 디자인에서 심플한 원과 선으로 이루어진 플랫 디자인으로 변경된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미니 CI
기존 미니 CI
또한 새로운 미니 브랜드 공식 서체 '미니 세리프' 서체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미니 타이프 서체는 미니멀하고 캐주얼한 느낌이었다면, 세리프(글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장식 삐침)가 추가된 새로운 서체는 말쑥한 정장을 차려입은듯한 느낌입니다.
미니 세리프 서체
세리프가 없는 기존 미니 타이프 서체
뉴 미니 클럽맨 제원
그리고 차고 좀 높이면 SUV 고고~
모델들 키가 조냅 큰건가...
디자이너가 완전히 바껴서 그런거임???????
정말 대박입니다...
현기차랑 비교하면 문짝이 2배 이상 차이남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