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파스칼의 원리라는 중딩 수준의 과학인데요.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가 넒을수록 힘이 커진다는
그런거에요.
1킬로의 압력을 가할때
그게 닿는 면적이 늘어 날수록 1키로가 추가되는 원리라고 생각하면
쉽기는 개뿔...여튼 그래요.
역으로 생각하면 압력이 아주아주 높을 경우에는
닿는 면적을 줄여야 버티는 거에요.
내부 면적이 10센티인 용기에 1키로를 가하면 다해서
10키로의 힘을버티는데요.
내부 면적이 5센티인 용기에 1키로를 가하면 다해서
5키로의 힘을 버티면 되는 거라서
압력이 높을 수록 더 작은 용기에 담아야 해요.
그래서 타이어가 크면 클수록 압력이 낮게 들어 가는 거에요.
사람키보다 높은 트랙터 타이어의 경우
자동차 공기압의 1/5 정도가 들어 가요.
왜냐면 타이어가 커서 압력이 닿는 면적이 넓으니까요.
그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조건 하에서는
타이어가 클수록 압력이 낮게 세팅되는 거에요.
같은 타이어도 무거운 사람이 타면 압력을 올리고
가벼운 사람이 타면 압력을 내리는건 맞는데
자동차에 있어서 그 정도 무게 차이는 신경쓰지 않아요.
레이스 할것도 아니궁.....
여튼무튼 내차 타이어를 보는 거에요.
타이어가 바퀴 전체 직경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수록
공기압은 높아야 해요.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자동차 사용설명서 좀 읽으세요 제발 좀.....
이 얘기만 생각납니더 김자기형님 우째요.
Tpms 있는차 부럽습니다ㅜㅜ
Tpms 없어서
공기압측정기로 흡..ㅜㅜ
알리발 쓰다가 쓰레기라
안썹니다ㅜㅜ
비둥이는 낮게, 민히는 높게! 맞죠?
설명서 어디갓뜨랑*.*;;;;;
픽 하고 터졋습니다.
덤프트럭 공기압은 130이 넘는데 승용차는 대강 한 30~40쯤 되자나요? (PSI 기준으로)
마씀하신 대로라면 덤프가 더 낮은 공기압을 넣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비교를 할때 말입니다.
동일 조건 하에서 어느 한가지만 다를때! 일케 비교를 하거든요.
트랙터랑 자동차는 무게가 비슷하니까 대충 동일하다 치고
바퀴 사이즈가 달라서 공기압이 다르다! 그런 설명이구요.
대형차의 경우 가해지는 무게가 다르다 보니
그 무게를 감당하려고 바퀴도 커지고 압력도 올리고 뭐 그런 원리 입니다.
정리하자면
바퀴에 걸리는 무게가 동일하다면 바퀴가 클수록 압력이 낮아지고
바퀴에 걸리는 무게가 다르고 바퀴의 크기가 같을 경우 무게가
많이 나가는 쪽에 압력을 올리고
그 압력을 올리는데 한꼐가 있으면 바퀴의 크기를 늘리고
뭐 그렇게 하는 건데요.
그런 기준에 맞추어서 대형차 타이어의 크기가 결정되는 겁니다.
음...그니까......
비슷한 무게의 덤프트럭과 페이로더를 비교해 본다면
페이로더 바퀴가 10배 큰 만큼 압력은 1/10으로 낮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