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용산철도고등학교에 다니는 17세 재학중인 학생의 학부모입니다.
2024년 10월 23일 아이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려 했습니다.
이유는 오랜 기간동안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폭언과 가혹행위, 정서적 학대였습니다.
사건당일 아이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기 위해 한강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 담임 선생님께 알렸는데,
담임 선생님은 저희 아들에게는 본인이 가겠다 얘기하고서는 오시지 않았고, 같은반 학생을 한강으로 보내셨습니다
경찰서에 아이를 인계하러 갔을때 미성년아이둘만 있었습니다
그당시 저는 이 상황을 알고 난 즉시 담임선생님께 전화를 걸어 어떻게 된일이냐,
왜 내 아들이 한강에 있냐, 도대체 학교에서 무슨일이 있었냐 언성을 높여 물었지만
돌아온 답변은 소리지르지마라, 반말하지마라, 내가 장난하는 걸로 보이냐, 경찰서에 신고할테니 어머니도 신고하셔라 정도였고 그 관심없다는 말투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정말 말로 표현할수 없을만큼 충격적 이었습니다.
무언가 단단히 잘못 된 것을 느끼는데는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급하게 차를 타고 경찰서로 가는길 내내 얼마나 가슴이 뛰고 눈물이 나던지,
학기가 시작한지 벌써 7개월이 다 되어가는데
아이는 단한번도 집에서 그 어떤 이야기 조차 꺼낸적이 없었기 때문에
2학기때 안하던 지각을 하며 한날 울며 학교가기싫다고 했을때
그저 내 아이에게 뒤늦은 사춘기가 왔구나, 라고만 생각해 왔고,
내 아이가 어떤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냈을지 정말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몇가지 질문을 했지만,
아이는 여전히 대답을 하지 않았고 그저 선생님이 무섭다고만 답했습니다.
일단 아이가 심리적으로 너무 불안해 보여서 조금 기다려주기로 하고
같은반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을 확인하게 되었고
저희 아이를 향한, 친구의 괴롭힘, 그리고 담임선생님의 폭언, 체벌, 인신공격, 외모비하 발언, 욕설, 패드립, 왕따조장 등
그날이 처음이 아닌, 이런 정서적 학대가 계속 되어왔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건당일도 저희 아들을 늘 조롱하던 한 친구와의 사소한 다툼이 있었는데
선생님께서는 저희 아이 이야기는 듣지도 않으시고
수업시간 50 분내내 저희 아이를 아이들 보는 앞에 세워두고 큰소리로 소리지르며
폭언와 욕설, 니네엄마 이야기까지 꺼냈으며, 너 어디 초등학교 나왔냐, 너 어디 중학교 나왔냐, 너를 그리 가르쳤냐, 등등 계속 되는 비아냥 거림과 조롱으로 인해 아이는 울기 시작했고
죄송하다고 했다고 합니다. 빨리 이시간이 지나가길 간절히 바랬다고 했습니다 너무 힘든시간이였다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가 들은 말들은 이기적인 새x야, 미친x아, 너같은 새x가 이학교의 빌런이다, 등등 차마 생각하지도 못할 정도 였습니다.
반 친구들에게 "너희는 이새x랑 왜 친구하냐? 라고 했으며,
저희 아들에게는 "야 이새x야 너는 친구들에게 고맙다고 생각해야해 애들이 착해서 너랑 친구하는거야" 라고도 했습니다.
또 저희 아들을 복도에 세워두고 학급반장에게 " 저 새x 때리고 싶지 않냐?" 라고도 했습니다.
가혹행위에 가까운 체벌도 하고 폭언도 서슴치않게 친구들 앞에 세워두고 했으며
죽고싶을 생각이 들만큼의 수치심을 느끼게 했다고 합니다.
이 모든 사실은 제 아들의 입에서만 나온 말이 아니라 친구들과의 증언에서도 확인했으며
친구들 말로는 유독 선생님이 저희 아들에게만 차별적인 대우와 모욕적인 말들을 해왔다고 합니다. 어떤 친구는 본인이 였다면 버티지 못했을텐데 왜 그동안 엄마에게 말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도 했습니다.
저희 아이는 학년이 바뀌고 난 후부터 굉장히 무기력해졌고 수업시간에 많이 잤다고 합니다.
수업시간에 자는 건 당연히 제 아이의 잘못이기에
저는 단지 아이의 집과 학교가 멀고, 학원 일정도 있어 피곤해서 그런 줄로 알았고
항상 아이를 혼내고 타이르며 반복해 왔습니다.
유치원 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학년 생활까지도 아이는 집에와서 말도 잘하고
웃음도 많고 그저 평범한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담임 선생님에 대한 공포와 불안감으로 정신적인 치료가 필요할 만큼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심리적으로 굉장히 위축되어있고 학교도 나가지 못하고 자존감도 바닥에 있습니다.
선생님의 말들로 인해 아이는 “아.. 나는 이학교에 필요 없고 쓸모 없는 사람이구나 살필요가 없구나..” 라고 느꼈다며 고통스러운 마음들을 표현할때 저는 너무 마음이 무너졌고 더는 듣지 못할 만큼 분노도 느꼈습니다
정신과에서는 심각한 급성우울증 피해망상증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보인다는 선생님의 소견이 있었고, 지금 아이는 제대로 먹지도 자지도 못하는 상태입니다.
집이 아닌 학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교사는 단순히 지식만 전달하는 사람이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아직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이며 특히 감성이 폭발하며 새로운 자아가 형성되는
청소년 시기는 이런 불안정함이 극대화 되는 시기입니다.
이런시기에 제 아이는 선생님의 그 모든 악행을 고스란히 혼자 받아내고 견디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심장이 떨리고 너무 화가나고, 매일 멍하니 앉아있는 아이를 보면 가슴이 찢어집니다.
그럼에도 아이는 학교얘기를 하며 학업에 지장이 있을까 학교를 가고싶어하지만
아직 학교에서는 그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담임선생님이 무서워서 학교를 가지 못하는 저희아이에게 아무런 조치도 취해주지않고있습니다 저희아이는 담임선생님의 목소리도 얼굴도 눈도 마주치지 못할만큼무섭다고합니다
아이가 너무 안쓰럽습니다
10월23 일 이후로
아이는 학교에 나가지 못하고 있는데
담임 선생님은 단 한 번도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물어본 적이 없습니다
기본적인 자질도 갖추지 못한 이러한 교사에게 강력한 처벌이 내려지길 바라며
저희 아들같은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글을 마치며 조언과 많은관심 부탁드립니다
기운내십시요.
학교,학급 cctv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저라면 사람씁니다.
이에는 눈 .눈에는 발목.
아이에게 잘못한게 없다고 해주세요!
선생새끼 무언가 아이에게 책잡힌건 아닌지. 그래서 그러는건아닌지...
잘 다독여주세요!
진짜 이런 선생은 자격 박탈되어야 합니다.. 힘내세요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한쪽말에는 무조건 중립중립 입니다.
그런데 보배들아 이런건 중립외치면서
여자들 욕먹을 꺼리에는 어찌 그렇게 중립하나도없이 퍼온거든 주작이든 그렇게 하이에나새끼들처럼 달려드냐...여자 얘기도 양쪽들어보고 욕해야하는게 맞는거 아냐?
그래서 니들은 보배일뿐인거야 그냥보배
'우리애는 착하다. 우리애는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 선생이 괴롭힌다.'
우리 개는 안 물어요랑 똑같은 겁니다. 일단 양쪽 입장이 다 없기 때문에 중립 넣습니다.
입장바꿔서 당신 자녀가 당했다면?
박애와 사랑을 전파하시는 교황 성하께서도 친한 친구가 자기 부모욕을 한다면 한 대 맞을 각오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지금 소말린가 뭔가 하는 미국놈도 쳐맞을 짓 했으니 쳐맞고 있는 거고요. 제가 제일 싫어하는 부류가 님처럼 감성팔이만 하면서 폭력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오냐오냐 키운 애들이 사고를 치거나 정상적인 사회화가 안 돼서 어른이 되어도 부모에게 의존하는 거고요. 무작정 싸고 도는게 좋은 게 아닙니다 절대로.
우리 아들만 유독 별일도 아닌걸로 선도위 열리더군요 가서 따지고 해봤더니 집에서는 선한 놈이 하교가면
중2병이 늦게 온건지 사고란 사고는 다 치고 다녔더군요 그후 징계란 징계는 다 받고 다니고
처음 사고 칠때 좋게 말해서 선도없이 앞으로 안그러는걸로 무마 했는데 바뀌는게 없으니 쌤이 전에꺼도 같이 선도 올려서 징계를 2단계 건너서 받고 있고
나중에 죄송하다 사죄를 드리기는 했지만 당사자는 상당히 상처를 받았을겁니다
그래서인지 2학년 올라갈 시기 마춰서 선도위 열고 퇴학처분 나오더군요
님이 말할정도로 애가 빌런이라면
반애들이 본문에서 말하는 이야기들을 알려주지도않았겠죠.
결국 님의 말대로면
아이와 부모도 모두 거짓말쟁이가됩니다.
팔은 안으로 굽고 그 담임이 맘에 안드는 애들은 그렇게 얘기할수 있는거 아닌가요?
이런사건 뭐 한두번 겪나??
3자들은 나중에 판단해도 늦지 않아요 그냥 글쓴이 위로나 해주는게 맞는건데 ..
밑에 댓글은 아주 그냥 선동하기 딱 좋은 먹잇감이네요.
뭔 자유침해라고 별 ㅅㅂ 세상 천지 널린게 CCTV인 세상에
다만, 아이들 앞에서 어떤 액션을 크게 취하신 부분은 10대 청소년에게는 큰 상처였을.것 같습니다
학교측에서 조용히 같은 반 아이들을 상대로 설문조사 해봐야합니다.
보는 눈들이 많았기에.
사실에 근거하여 답을 쓰게끔.
진짜 사실이라면 저런 선생..아니
저런놈은 퇴출되서야합니다.
선생님의 입장: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이 보여서 엄격하게 지도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감정적으로 대응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음.
학생의 입장: 선생님이 매번 저를 모욕하고 친구들 앞에서 면박을 줘서 정말 너무 힘들고, 그 시간들이 견디기 어려웠어요.
이런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선생에게 따지거나 복수하는 건 이후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학생이 극단적인 선택까지 생각했다면 우선 치료가 먼저입니다.
그 이후 선생에게는 증언을 확보해서 민원, 항의할 수 있습니다.
학생 치료시기를 놓치지마세요.
응원합니다.
글만 읽을때는 그냥 이유가 없네요.
누구에게 문제가 있는지,,
애가 학교에서 자는데 그걸 지도 안한다면 그 교사도 문제가 있을듯..
이게 사실이면 교육청에 민원 넣어서 감사 요청하고 징계받게 하세요.
이글 올리려고 가입하신듯한데,,
상대방 교사도 해명이나 반박 글 올려줬으면 좋겠네요..
"아이들은 아직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이며 특히 감성이 폭발하며 새로운 자아가 형성되는
청소년 시기는 이런 불안정함이 극대화 되는 시기입니다." 라고 적으셨는데, 그럼 어머니께서도 그런 시기의 아이에게 어떠한 교육과 사랑을 하(주)셨는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셔야 할 겁니다.
부디 아드님이하루 빨리 밝은 모습을 뒤찾아 새롭게 학교생활을 시작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공고특성상 체벌이 심하긴 했습니다만...
요즘갗은 시대에 체벌을 가한 선생의 잘못이 우선이기는 합니다만..
학생의 잘못은 없었는지돛군금하기는 합니다..
경찰에 신고하라고 하세요. 신고해서 경찰이 출동하면 기록이 다 남습니다.
추후에 소송을 하게 되더라도 증거가 될수있으니까요.
같다 붙이기만 하면 정서적 학대가 되지 않나...라는 생각입니다.
뭐 피해를 당한 부모의 마음은 이루 말할수 없지만 제3자들은 일단 객관적 판단이 필요한시점입니다.
지금같은 시기에 학교에서 담임이 폭언과 학대를 했다면 객관적 증거와 증인들 모아서 신고하면 될텐데요..
제3자들은 일단 지켜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저희 아들도 너무 힘들어 하고, 전학도 안보내 준다고 하여 정말 학교 정문에서 고래 고래 소리 지르고 왔습니다.
친구들은 도와 주고 싶은데 부모들이 안도와줘요 올3월 부터 교육청은 교사청입니다. 교사편을 무조건 듭니다. 교육청은 정당한 지도인지 아닌지 조사 권한도 없으면서 선생말만과 학교말만 듣고 교육감 의견서라고 경찰에 보내요. 그러면 경찰은 그 의견을 무시하지 못해요 왜나면 교육감 의견서가 정당한 지도였다라고 하면 자기가 거기에 반박해서 아동학대다 라고 겸찰 송치해서 아동학대가 아니면 경찰이 징계 먹기 때문에 그냥 교육청 의견 따라 거는겁니다.
진짜 웃긴게 조사 권한이 없다는 교육청의 의견서를 경찰이 따르고 있는 이상한 행정처리 입니다. 서이초 사건이후 교사를 보호하기위해 만든 제도이긴 한데 악성민원인 으로부터 교사를 보호 해야하는데 지금 교육청 장학사들은 학생측 이야기는 들어보지도 않고 자료도 필요 없다고 하고 교사와 학교말만 듣고 조사권하도 없고 사실 관계만 확인해서 의견서 제출합니다. 경찰도 일 안하고 그의견서 따르고 있그요.
아직 신고 안했다면 아이가 힘들지감 녹음기 넣어서 학교 보내서 녹취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같은반 친구 부모님들께 무릅아니 바닥에 기더라도 증언을 받아 내야 합니다.
녹취 절대 학교 및 담임에게 전화 문자 하지마시고 통화내용 무조건 녹음 상담 내용 무조건 녹음 교장 교감 등 선생은 같은편 경찰 상담도 무조건 녹음 해야 합니다.
교장 교감 교육청 장학사 들이 조금 나이가 있는 사람들 입니다. 아마 그사람들이 선생질 할때도 체벌을 많이 할수 있었던 시대였을겁니다. 그런사람들이 교장 교감 장학사 하고 있으니 한통속 입니다. 절대 믿으면 안됩니다.객관적 증거 반아이들의 진술이 꼭 필요합니다. 부모 동의하에 해야 합니다.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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