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형님들 맨날 눈팅만하는 동생입니다.
우선 제목으로 보다시피 엔진오일뚜껑없이 주행을 하였습니다.
사건은 이렇습니다.
올해 5월초 첫 중고차로 티볼리 디젤을 구매후 네비.블박.브레이크패드.미션오일.엔진필터.오일필터.엔진오일.브레이크오일 을 모두 갈았습니다. 그 정도로 애착을 가지며 타고 다녔습니다.
10월7일 문제의 그날입니다. 평소와 같이 마×클 이라는 어플을 통해 저녁6시30분경 엔진오일교환 예약을 잡았습니다. 예약업체는 엔진필터.타이어 를 교환한적있는 타이어 업체입니다.(나름 친절하게해주셔서 엔진오일교환예약을 잡음) 평소와 다름없이 교환을 끝내고 주행하면서 다녔습니다.
평소 내부순환에어컨을 사용하고있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냄새는 나지않습니다.
사건당일 10월22일 평소와 같이 일을 끝내고 집으로 가던중 외부순환 에어컨으로 변경하는데 기름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는겁니다.
놀래서 정차후 본냇을 열어 보니 엔진오일 뚜껑이 없단걸 확인했습니다. 너무 놀랬습니다. 10월7일부터 22일까지 약 1천키로를 주행하였기때문입니다. 중간에 경고등이라도 들어왔으면 더 빨리 알았을텐데 경고등조차 들어오지않았습니다. 내일 교환업체를 찾아가 보상을 요구할계획입니다. 사진은 올려놓겠습니다. 열자마자 찍은사진입니다. 엔진오일뚜껑은 본냇구석에 박혀있는걸 찾았습니다. 보상받을수있겠죠..? 형님들
엔진오일 경고등도 들어오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던 건데 엔진오일 보충하고 뚜껑 닫고 주행하니 별 이상은 없었습니다.
당시에 정비소 가니 엔진오일이 반 정도는 남아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뒤로도 별 문제없이 잘 타고 다녔습니다.
오일보충하고 엔진룸 크리닝 하면 큰문제 없을듯
티볼리 오일총 6.5리터정도에 게이지가 약 1.3-4리터
그밑에 이미 4,5-5리터는 있어요
이게 뚜껑없이 분출되도 약 3.-3.4리터 정도는 있어서 기계 윤활에는 아무지장없고
오랜기간아닌 바로 체크되서 풀로 채워서 운행하면 별문제 없습니다
엔진오일 경고등도 들어오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던 건데 엔진오일 보충하고 뚜껑 닫고 주행하니 별 이상은 없었습니다.
당시에 정비소 가니 엔진오일이 반 정도는 남아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뒤로도 별 문제없이 잘 타고 다녔습니다.
오일보충에서 끝날듯 합니다.
큰사고 안나서 다행입니다.
오일보충하고 엔진룸 크리닝 하면 큰문제 없을듯
티볼리 오일총 6.5리터정도에 게이지가 약 1.3-4리터
그밑에 이미 4,5-5리터는 있어요
이게 뚜껑없이 분출되도 약 3.-3.4리터 정도는 있어서 기계 윤활에는 아무지장없고
오랜기간아닌 바로 체크되서 풀로 채워서 운행하면 별문제 없습니다
추석이라 시골간다고 엔진오일 교환하고
기분좋게 시골갓는데
거의 시솔도착해서 이상한겁니다
냄샤도 나고
정차중
연기가 조금씩 본넷사이로 나오는거에요
그래서 시골도착 거의 (400키로)
운행후 열어보니 딱 저지랄인거에요.ㅠ.ㅠ
엔진오일 보충하고
올라와서
파란손모가지
정비 업체에 항의 햇더니
..
아 그러냐고 죄송하게 되엇다고한마디
그후까르끔 하게 끗.
ㅠ.ㅠ
뭐 이러쿵 저러쿨도 없더군요
뭐 어쩌라고 하는식이던데요.
거기에서 점검하면서 냉각수 뚜껑 안닫고 놔둬버림...
그것도 모르고 다음날 고속도로 주행하는데 냉각수 다 세어 나가버리고 나니까
주행한지 30분만에 경고등 들어오고...엔진이 엄청나게 과열됨...
다행히 고속도로 중간에 아무데나 빠져서 가까운 카센터갔더니
좀만 더 운행했으면 엔진 다 붙어버려서 통재로 교체했어야 할거라고 함......
엔진청소 해달라 하세요
4기통 가솔린, 뒤쪽으로 배기관 지나가는 타입이었으면 불났을수 있어요.
실제로 뚜껑열고 고속도로 30여분 달리다가 불난차도 있었습니다.
엔진에는 별 데미지는 입지 않았을거에요. 세척만 잘 하시면 될듯 해요.
본넷쪽 방음제 같은거는 새걸로 교환 하시게 속 편합니다.
엔진 세척 잘하셔야 됨.
늘러 붙어서 나중에 문제 생김.
디젤이군요. 베스트글에 휘발유가 있길레 휘발유라 생각했네요.
아무튼 저정도면 양호한편이에요.
티볼리가 오일 교환하다 팬벨트에 오일 떨어지면 한달정도 지난후에 소음올라옵니다.
오일이 게이지 상 정상 범위면 문제없움다.
뚜껑 열린 상태에서 주변에 묻다보니 오일 냄새가 확산됐겠어요;;;
5월에 엔진오일 교환하시고
또 10월에 교환하신다면 너무 자주 하시는 겁니다. 주행거리가 얼마나 되는 지 모르겠으나, 5개월 동안에 1만키로 이상 타셨다면 모르까...
오일 게이지 뽑아서 오일량이 줄지 않았다면 좀더 오래 타셔도 됩니다.
저는 디젤차 2대 1년 1만키로 정도 주기로 갈고 있어요.
당연히 엔진내부는 개판..
재방문해서 2~3일 차 맡겨놓고 깨끗이 청소토록 요구..그러나 기름으로 범벅된게 깨끗해지겠나요..기사가 불쌍해서 적당히 차를 갖고 왔습니다..약 4년됐네요..확실히 기름때로 각종 케이블 고무부분이 쪼그라들고 아무튼 상태는 안 좋습니다..
예전에 저도 친정간다고 굳이 전체 정비 한번 맡겼다가.. 엔진오일 뚜껑 열고 달린 적 있었습니다.
어쩐지 기름냄새가 너무 오래 너무 많이 나더라는... ㅠㅠ
캡을 제대로 안닫아
휘발유 냄새 진동은 둘째고 휘발유가 새서
배기관 따라 흘렀더만요.
정비소 사장은 차 다시 보내면 닫아준다고
태연한 목소리로.
오일보충하시고 안전운전하세요~
오일 재교환
엔진룸 청소
이정도로 끝내지 않을까요?
엔진룸 청소
엔진오일 서비스 교환 1회
로 끝날 가능성이 ...
엔진룸 세척
엔진오일 드레인 후 플러싱 후
신유 주입
3-400m 주행하다 오일냄새가 너무 들어와서
차 세우고 확인해보니 마개가 없네요
카센터 돌아가서도 결국 마개 못찾고 바로 주문해서 끼움 ㅋ
비용은 공업사가 ㄱㄱ
뚜껑도 찾으셨고 보상해봐야 엔진 룸 청소비용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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