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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2 아슬란입니다 24.10.16 01:05 답글 신고
    찾는 사람이 없으니....저 같아도 수동 안할랍니다. 너무 불편....
  • 레벨 중위 1 kygo 24.10.16 02:15 답글 신고
    제네시스는 급발진이 넘 많던데 왜 오토로 나왔을까요 ㄷㄷ
  • 레벨 중장 증기징어 24.10.16 05:46 신고
    @kygo 그게 급발진이요? 페달 오인으로 인한 급발작이지..
  • 레벨 대장 올뉴밀몽이 24.10.16 02:14 답글 신고
    찾는 사람은 있는데....저 같으면 오토 안할랍니다. 너무 불편....
  • 레벨 대장 올뉴밀몽이 24.10.16 02:19 답글 신고
    k3는 경동택배 탑차랑 나란히 차선막는데 왜 오토로 나왔을까요 ㄷㄷ
    02 03년 추정 9~11톤 추정 현대 파워트럭이랑 서로 못나가서 차선하나씩 길막하는거 보고 열받아서
    바로 수동모드 4단 풀악셀 ㄱㄱㄱ
  • 레벨 원수 XLR8 24.10.16 02:30 답글 신고
    다른 이유 다 제쳐두고 근래에는 배출가스 때문입니다.

    수동은 사람이 아무리 정교하게 조작을 한다고 한들 엔진에 필요 이상으로 부하를 줘서(그 형태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배출가스가 많이 나오는 구간이 발생하거든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출발할 때 반클러치 도중입니다. 배출가스 규제가 널널하던 시절에야 그 잠깐씩 많이 배출되는 것 쯤이야 배출가스 규제 만족에 영향이 크지 않은 수준이었으나 근래의 배출가스 규제는 마지막 가능성까지 틀어막고 쥐어짜야 만족이 되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그러니 회생제동의 원리를 이용한 양방향으로 작동하는 제너레이터, 즉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같은 물건이 나오는 것이고, ISG가 장착되는 것이고, 오토도 이 정도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수동변속기를 장착해서 배출가스 인증을 획득하기 어렵게 만드는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소비자 수요가 수동변속기를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그 이유의 전부라면, 수동변속기 잘만 타던 유럽에서는 왜 요즘 수동변속기가 사라지고 있는지요..
  • 레벨 소위 1 해줘나도해줘 24.10.16 02:37 답글 신고
    수리비도 큰차이 없어요~
  • 레벨 중장 벤쓰는무쏘엔진이다 24.10.16 02:52 답글 신고
    환경규제 이전에 이미 사람들은 오토 선호도가 90프로 이상이 되었으니깐요ㄷㄷㄷㄷㄷ 요즘은 상용차도 오토로 뽑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차주 입장에서도 자기가 운전하기 편한 오토를 선호할수 밖에 없구요 기사들도 오토 아니면 일 안할려 합니다ㄷㄷㄷㄷㄷ 수동의 마지막 보류였던
    3.5톤급 트럭이나 카운티급 버스도 요즘 오토 출고율이 수동보다 더 높아졌다 더군요 고속버스,시외버스야 수동이 싸서 수동출고율 높긴 하지만 요 시장도 장거리 연비가 자동변속기가 더 좋아서 점점 오토로 뽑는 추세입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10.16 05:49 답글 신고
    이상적인 클러치는 건식이 맞는듯요. 환경 규제를 떠나 잦은 가감속에는 오토가 연비가 좋을수 없죠.

    요즘 하브기 나오기에 수동조작으로는 차의 최적 컨트롤 하기 어려우니 하브는 오토가 맞는듯하고.
    내연은 아직 수동만한건 없는듯..
  • 레벨 대장 IMPPIPE 24.10.16 06:52 답글 신고
    주로 사용되어지는 도로 환경이 도심이다 보니 출퇴근시 막혀서 가다서다 하다보면 결국 오토를 선호하게 되죠.
    요즘 업무용차는 수동 뽑으면 운전할 직원 못구한다는 썰도..
  • 레벨 소령 1 은밀한만남 24.10.16 07:13 답글 신고
    아이고 아재요

    세상이 바뀐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쌍팔년도 오토차량 힘이없고 연비안나와서 수동차 사야된다

    아재요 생각좀 바꾸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중장 BONGTAN 24.10.16 07:40 답글 신고
    동력손실 요즘 오토랑 차이도 안나고 기어비폭을 넓히기가 힘들어서 연비에도 이점이 없습니다
  • 레벨 중장 letra 24.10.16 07:52 답글 신고
    한 최소 15년전 이야기인데
  • 레벨 원수 검둥개 24.10.16 08:23 답글 신고
    아엔사세여 ㄷ ㄷ
  • 레벨 중령 1 흑극곰 24.10.16 08:55 답글 신고
    요즘은 포터 봉고도 수동안탐
  • 레벨 대위 1 바른사람으로안살기 24.10.16 09:05 답글 신고
    스틱 오르막길 반클러치 넣을때 뒤로 살짝 밀려서 뒷차 박을까봐 겁나던데요 ㅠ
    요즘세대는 스틱보다는 오토
    부모님세대는 스틱을 많이 선호
  • 레벨 대령 1 두루아비 24.10.16 09:44 답글 신고
    삼발이디스크 갈아가며 탈바엔 오토가최고죠
  • 레벨 상사 1 72 24.10.16 10:01 답글 신고
    수동변속기가 만드는건 저렴합니다. 당연하겠지만 자동변속기에 비하면 구조가 간단하고 들어갈 부품도 적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수요가 받쳐주지 않으면, 결국에는 수동변속기 차량을 파는게 손해가 됩니다. 먼저 특정 자동차를 합법적으로 판매하려면, 배출가스와 소음을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수동이랑 오토 둘다 팔려면 따로 인증받아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고정비가 발생하는데, 얼마 팔리지 않아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지 않고도, 수동변속기는 소비자 인식상 싸게 팔아야 하기 때문에 팔면 팔수록 손해가 됩니다. 더군더나 수동변속기가 들어가는 차종을 보면 소수의 스포츠카 외에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팔아봐야 얼마 안남는 저가형 차종이 대부분이라, 굳이 제조사는 그런 차종에 더욱 마이너한 수동변속기 사양을 만들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죠

    예시에 든 쏘나타 같은 경우 LF까지는 택시형에 수동변속기 사양이 있었으나, 이건 실제로 팔려고 내놓은거기보다, 저렴한 시작 가격을 제시하고, 아직까지도 수동변속기에 익숙한 소수의 개인택시 기사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내놓았다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이미 NF때부터 택시의 수동변속기 비율이 급감했고, YF때는 사실상 전멸에 가까울 정도로 택시기사들의 수동변속기 수요가 사라졌죠. 그나마 해외 수출용으로 수동변속기 사양을 생산했다면 모를까, LF부터는 수출형도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라, 손해까지 감수하면서, 수동변속기를 내놓은 현대자동차의 결정이 신기할 지경이죠
  • 레벨 대장 일번은나 24.10.16 22:08 답글 신고
    차가 많으니 어디가나 교통체증으로 오토를 선호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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