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준중형 세단 'K3'와 준대형 스포츠유틸리차량(SUV) '모하비' 생산을 7월 종료한다.
판매가 부진한 차종을 단종하는 대신 수요가 높은 하이브리드 SUV와 픽업트럭 물량을 늘려 생산 효율을 최적화하는 행보다.
기아는 7월 중 오토랜드 화성 1공장에서 생산하던 K3와 모하비를 단산할 계획이다. 화성1공장에서 쏘렌토는 계속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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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1공장은 내년 2월부터 기아 브랜드 첫 픽업트럭 타스만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때까지 2종의 빈자리는 시장 수요가 높은 쏘렌토를 최대 생산하는 방식으로 대체한다. 특히 쏘렌토 판매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집중 생산, 재고를 확보할 방침이다. 지난달 쏘렌토 국내 판매량은 7865대로, 기아 전체 SUV 가운데 가장 높다.
기아가 K3와 모하비 단산을 결정한 것은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저조와 생산 효율화 때문이다. 후속 모델없이 단종한 후 잘 팔리는 차종으로 생산을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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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는 2012년 처음 데뷔했다. 현행 K3는 2018년 등장한 2세대 모델로, 2021년 한 차례 부분 변경을 거쳐 현재까지 판매를 지속해 왔다. 준중형 세단 시장 수요가 동급 SUV로 넘어가면서 지난달 K3 판매량은 1336대에 그칠 정도로 인기가 식었다. 기아는 해외 일부 시장에 K3 후속 모델 격인 'K4'를 내놓았으나, 국내 판매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정의선의 차'로 불리던 모하비도 같은 시기 단종된다. 정 회장이 기아 사장 당시 개발을 주도하며 각별한 애정을 쏟았던 모하비는 2008년 첫 출시 이래 17년간 생산된 장수 모델이다. 그동안 수 차례 모하비 단종설이 나왔으나, 모델 변경을 거치며 수명을 연장해 왔다. 모하비 단종 배경은 판매 저조와 내연기관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 등이 손꼽힌다. 지난달 모하비 판매량은 257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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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1공장은 내년 2월까지 타스만 생산 시점까지 국내 SUV 판매 1위 쏘렌토 생산을 최대치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하계 휴가 기간인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공장을 멈추고 생산 라인 대응 작업을 진행한다.
지난해 쏘렌토 글로벌 판매량은 24만2892대(국내 8만5811대)이며, 내년 타스만 생산 목표는 6만5000대에 달한다. 기아는 타스만을 국내는 물론 호주, 아프리카, 중동 시장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내연차 더 개발해야됨
가슴이 아련하다 굿바이 모하비
개떡같은차 뭐가 좋다고 풀체인지 한번 안 하냐
아쉽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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