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작년에 사둔 지크탑 5W40
그리고 또 추가로 구매한 지크X10 0W20
각각 2리터를 가지고 셀프 정비소를 찾아갔습니다.
차알못이기에
2주식 리프트에 차를 세우고
본네트 여는 레버를 당겨 놓고
트렁크에서 클립 제거하는 오리발을 꺼내고
엔진오일이랑 유한킴벌리 와이퍼를 꺼내고
리프트 발을 잭포인트에 맞추고
살짝 띄어서 제대로 떴는지 보고
엔진 본네트를 열고
디자인 커버를 양손으로 떼고
엔진오일 캡을 열어놓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캡은 유한 킴벌리 와이퍼로 닦아 둡니다.
그리고 차를 띄어봅니다
사장님께서 리프트 기둥에 주황색 테이프로 표시를 해놓으셨는데
그 이상 띄우면 안되므로 조심해서 띄워줍니다.
그리고 오리발과 전동 라쳇+10mm를 이용해서
언더커버를 떼어냅니다.
클립은 16개인가? 있고 볼트는 7개가 있습니다. 볼트 와셔가 삼각뿔이 되어가고 있어서 조만간 교환해야 겠네요
아마존에서 직구하여 드레인 플러그 대신 달아놓은 이지드레인 밸브 위치에 맞춰서
오일받이를 위치시켜 줍니다.
드레인 밸브를 열고 오일을 빼줍니다.
어느정도 빠지면 필터 렌치를 가져와 오일필터를 살짝 풀어놓습니다.
오일이 새어나오고 덜 나올때 쯤에 과감하게 오일필터는 풀어주고 오일받이에 떨어뜨립니다.
이지드레인밸브에서 오일이 한 방울씩 떨어지면 밸브를 잠급니다.
뷔르츠 파트 크리너를 밸브 주변이랑 엔진오일 필터 조립부 부근에 뿌려 청소해 줍니다.
오일필터에 지크 X10 0W20 엔진오일을 조검 넣어 주고 씰링부에 엔진오일을 살짝 발라줍니다.
필터 렌치에 오일필터를 끼워서 필터조립부에 조립해 줍니다. 어느정도 잠겼으면 지그시 힘 줘서 체결 완료 합니다.
리프트가 수동식이라 고정 핀을 빼줘야 하니 각각 기둥의 고리를 당겨줍니다.
리프트 하강 레버를 지그시 눌러 차를 내립니다.
오일 깔때기를 가져와서 내부와 엔진오일캡 조립부와 닿는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깔떄기를 엔진오일캡 조립부에 꽂고 엔진오일을 한통한통 뚜껑을 열고 씰을 뜯어 깔떄기에 부어줍니다.
아방스는 보통 3.6~7리터 정도 넣으면 게이지상 F정도 위치이나 그냥 4리터 다 넣습니다.
엔진오일캡을 조립하고 주변을 청소합니다.
디자인 커버도 조립합니다.(내부 흡읍재가 상태가 안좋아서 조만간 커버도 교환해야 할듯..)
차에 시동을 걸어줍니다. (대략 3~4분 정도 공회전)
차를 다시 띄웁니다.
누유된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지드레인 밸브를 열고 아래에 빈 엔진오일통을 받쳐 400ml를 빼냅니다.(엔진오일통에 용량을 표시하는 눈금이 있습니다.)
이지드레인 밸브를 잠그고 파츠크리너로 또 닦아줍니다.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차를 내립니다.
리프트 발을 뺍니다.
사용료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달려 집으로 옵니다.
다음날, 하부 누유가 없는지 주차장 바닥을 확인해 봅니다.
- 끝 -
지난 가을에는 기온이 내려가면서 엔진부하가 심해졌는지 TCS ON/OFF 상태에서 엑셀을 밟다보면
페달 포지션 관련 경고등이 떴었는데..
지난 11월 0W30으로 교체, 이번 5W40+0W20으로 교체 + 대기온 상승 상태에서는 경고등이 안뜨는게..
엔진오일 점도에 따라서도 전혀 상관 없는 경고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 캅니다 +_+
저는 마 형편이 어려워가 작기떠서 기들어갑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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