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신청사
[익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익산=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 전북 익산시는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자동차 등록·말소 신청, 자동차 관련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자동차 민원 포털인 '자동차365'(www.car365.go.kr)에서 차량 소유주가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 후 자동차의 신규·변경·이전·말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자동차(건설기계) 등록증, 자동차(건설기계) 등록 원부, 자동차 말소 사실 증명서, 이륜차 사용폐지 증명서, 이륜차 사용 신고필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자동차365는 자동차의 구입부터 폐차까지 모든 과정의 정보를 제공한다. 자동차 보험 비교는 물론 취득세와 공채 등 등록 비용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다.
다만 영업용 차량 또는 법인 차량은 이용이 불가하며, 신규 등록 시 번호판 수령을 위한 방문은 필요하다.
이경래 차량등록사업소장은 "관공서 방문이 어렵거나 비대면 업무처리를 원하는 시민들의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앞으로 편리하고 신속한 온라인 자동차등록 서비스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hinakim@yna.co.kr
출처-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