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터보작동원리는 대충 알겠는데 이게 시동을 켜고 엔진이 돌아가고 있음 항상 작동하고 있는건가요?
검색해보면 저속에서는 안돌아간다는 말이 있어서요..
고속주행시에는 몇분 공회전후 시동끄라는게 터보를 식힐라고 그러는거 같은데 저속에서는 그런 말이 없는거보면
작동을 안해서 그런건지, 아님 작동하더라도 빨리 돌아가는게 아니라서 굳이 식힐 필요가 없는건지...
궁금해서요...^^;;
안녕하세요?
터보작동원리는 대충 알겠는데 이게 시동을 켜고 엔진이 돌아가고 있음 항상 작동하고 있는건가요?
검색해보면 저속에서는 안돌아간다는 말이 있어서요..
고속주행시에는 몇분 공회전후 시동끄라는게 터보를 식힐라고 그러는거 같은데 저속에서는 그런 말이 없는거보면
작동을 안해서 그런건지, 아님 작동하더라도 빨리 돌아가는게 아니라서 굳이 식힐 필요가 없는건지...
궁금해서요...^^;;
뜨거운 배기가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데다가 흡기를 압축하면서도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엔진이 고 RPM으로 돌면 돌수록 터보차처는 열을 엄청나게 받게 됩니다.
그래서 고RPM으로 쏘고 나면 후열을 해 주라는 얘기가 있는거구요.
고속으로 달리던 저속으로 달리던 중요한건 RPM이고,
일반 운전자들은 대부분 2000RPM 언저리의 저RPM만 쓰기 때문에
시내주행+아파트 단지내 서행정도면 후열이 충분 하므로 굳이 공회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자가용 순정터보정도에서(고출력스포츠카말구요)
엔진오일이 계속 순환하면서 출력을 높게 써도 열이 계속 적정수준으로 유지되긴합니다.
그래서 딱히 후열이라는게 필요가없어요
(cpu 생각하시면 편해요 게임하면 열은 좀 오르지만 팬이 무쟈게 돌면서 다 식혀버리잖아요..뻗어버릴정도로 높게 올라가지않기때문에..순정정도에선 후열이 필요없는겁니다.)
근데 가끔 터보차져에 문제 생기는분들이 계신데 그런분들은
대부분 맵핑이나 튜닝했거나 혹은 엔진오일관리를 제대로 안한사람들일 가능성이 가장높습니다.
순정터보에서 가장중요한건 엔진오일입니다. 부족하지않고, 적정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옛날에 16비트 컴퓨터에도 터보버튼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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