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일 이틀동안 레이를 타게 되었는데요, 연비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4단 기어이다 보니 시속 80km에서 rpm이 타 차량 대비 훨 높더라구요.
지금까지 거의 국도 주행만 해서 90km 주행해서 트립연비 17찍었는데요, 타 차량 처럼 80km/h가 제일 경제적인 속도인가요?
이러나 저러나 어차피 80정도로 계속 달릴 것 같은데 문득 궁금해서요.
그나저나 레이 실내공간 정말 놀랍네요.
오늘 내일 이틀동안 레이를 타게 되었는데요, 연비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4단 기어이다 보니 시속 80km에서 rpm이 타 차량 대비 훨 높더라구요.
지금까지 거의 국도 주행만 해서 90km 주행해서 트립연비 17찍었는데요, 타 차량 처럼 80km/h가 제일 경제적인 속도인가요?
이러나 저러나 어차피 80정도로 계속 달릴 것 같은데 문득 궁금해서요.
그나저나 레이 실내공간 정말 놀랍네요.
차종마다 최고연비가 나오는 속도는 다를거라 생각하네요.
보편적인 자동차 기어비 설계상 최고단으로 변속되고 이를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는 최저속도가 연비면에서는 가장 좋은데, 보통 60~70km/h에서 그렇게 됩니다. 다만 기어비를 보편적인 경우보다 짧게 만든 경차나, 일제차 베이스의 뉴그랜저 같은 차들은 40km/h 부근에서 4단 최고단으로 변속이 가능할 정도로 기어비가 짧은 경우가 있으니 경제속도가 이 차들에서는 훨씬 낮은 속도겠죠.
반면 미션다단화 이후의 차들은 최고단 변속 속도가 아주 높은 경우가 많아 항속주행에 도움이 큰데, 현대기아 차들은 미션다단화 이후에도 최고단 변속속도는 높이지 않고 기어비 간격을 더 촘촘하게 만들 뿐이라 경제속도가 크게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기어비는 예전에 비해 길어져서 그건 도움이 많이 됐지만요
그 외에도 공기저항이 큰 영향을 끼쳐 공기저항계수가 높은 각진 디자인의 차거나, SUV 같이 투영면적 자체가 큰 차거나, 타이어의 너비에 의한 구름저항 증가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출력이 후달려서요.. + 4단미션
Tci + cvt 조합이 괜찮았던걸로..
요즘 차들은 1800rpm 부근 정도 될겁니다. 대형차들은 이보다 낮은 회전수이기도 합니다. 아우디 V8 디젤 같은건 심지어 1500rpm도 안됩니다.
참고로 정확하진 않지만 기름탱크 25~30리터 정도 될겁니다. 그땐 엔진회전계도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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