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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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저상 시내버스 325대를 새로 도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는 2025년 저상버스 보급률 100% 달성을 목표로 2018년부터 저상버스 도입을 추진해왔다. 작년 말 기준 서울 시내버스 가운데 저상버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59.7%로 전국 보급률 30.6%의 두 배 수준이다. 올해 상반기 추가 도입으로 보급률은 69.3%로 상승했다.
시는 연말까지 현재 4천621대인 저상 버스 운행 대수를 4천910대까지 늘려 보급률을 73.6%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시는 기존 CNG(압축천연가스) 저상버스를 친환경 전기·수소 저상버스로 교체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연말까지 전기버스 283대를 추가로 도입해 전기버스 운행대수를 725대에서 1천8대로 늘리는 게 시의 목표다.
수소버스는 지난달 강서 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면서 11대가 새로 도입돼 현재 15대가 운행 중이다. 시는 연말까지 19대를 추가로 도입해 총 34대로 늘릴 예정이다.
마을버스의 경우 현재 55대인 저상버스를 연내 71대, 2025년에는 235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okk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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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버스노선중 저상버스가 다니기 힘든 노선 조사나 해봤나??
2115번 노선의 경우 서경대 올라가는 언덕이 저상버스로는 상당히 운행이 힘들텐데.. 가능할까??
2115번은 상진운수와 성원여객의 공동배차 노선으로 100% 일반고상버스가 배차 중인데..
이유는 서경대 올라가는 언덕 때문이고..
원래는 성원여객이 마을버스로 코러스,콤비급으로 운행하던 노선이었는데.. 이명박 시장때 버스노선 개편으로 지선버스로 상승 되었고 처음엔 1212노선으로 서경대에서 경동시장까지 운행하던 것을 상진운수 2223번과 노선합선으로 중랑 차고지까지 운행하게 되었다.
서경대 올라가는 길은 상당한 급경사로 일반저상버스로는 택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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