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대 신규등록…올해 7월까지는 7대
트럭 메이커에서 덤프용 섀시 구입해 자체 제작
조용균 사장 “특장영역 넘어 다양한 차종 개발”
한국상용트럭이 직접 제작한 25톤급 덤프트럭
특장업계 최초로 지난해 25톤급 대형 덤프트럭(구동축 8×4) 시장에 뛰어든 한국상용트럭㈜(대표이사 조용균)이 다소
의 판매실적을 올리면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용차 업계 및 국토교통부 건설기계 등록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상용트럭은 덤프트럭 시장 진출 첫 해인 지난해 11
대의 신규등록 실적을 올린 데 이어, 올들어 7월까지 7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건설기계로 등록되고 있는 대형 덤프트럭 시장은 현대자동차 및 타타대우상용차 등 국산 2개사, 볼보, 스카니아,
벤츠, 만, 이베코등 수입 5개사 등 글로벌 브랜드 7개사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들 7개사가 올들어 7월까지
올린 덤프트럭 신규등록 실적은 업체별로 많게는 200여대, 적게는 한 자리 수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상용트럭이 올린 덤프트럭 실적은 미미하지만 의미있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장 전문업체인 한국상용트럭의 덤프트럭은 국산 및 수입트럭 업체들로부터 8×4 덤프트럭용 섀시를 구입한 뒤 자체
제작한 덤프 적재함을 얹혀 제작하는 방식이다. 특장용 섀시를 구입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특장차 제작방식과 별다
른 차이가 없다.
다만, 그동안 덤프트럭은 트럭섀시 메이커로서 7개사가 중심이 돼 제작됐다면, 한국상용트럭의 덤프트럭은 특장업체
가 직접 만든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상용트럭 한 관계자는 “한국상용트럭 덤프트럭은 글로벌 수준의 덤프트럭용 섀시를 구입해 제작되기 때문에, 제
품력에서 기존 업체들의 덤프트럭과 별반 차이가 없고, 구매 후 서비스 혜택 또한 트럭 메이커가 보장하는 수준으로 이
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용균 대표이사는 “한국상용트럭은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특장 및 가변축 업체로서, 보다 다양한 특장차를 제작하고
있다.”고 전하고 “특장업계의 일반 수준을 넘어 보다 고부가가치의 특장차량을 계속 개발해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라
고 말했다.
한편, 한국상용트럭은 현재 모든 중대형 트럭에 가변축 장착은 물론, 각종 특장차를 제작하고 있다. 여기에 1톤 소형트
럭의 휠베이스(축간거리)를 확장한 롱카고 트럭도 제작,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품 개발 및 생
산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주를 포함, 전국 4곳에 서비스센터를 구축, 운용 중이다.
정하용 기자 jung.hy@cv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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