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새 모든 화물차 차급서 급등락 반복 '웃돈' 30% ↓
증차·증톤 관련법 개정 따라 향후 시세 추가하락 가능성↑
업종개편과 전기 화물차 출시를 앞두고 2019년 들어 모든 종류의 번호판 시세가 일제히 급락했다.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번호판 프리미엄(웃돈) 평균시세가 작년 한 해 동안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
로 파악됐다.
지난해 7월 ‘증톤’을 핵심으로 하는 화물운송 업종개편과 정부의 규제 완화로 영업용 화물운송 시장이 자유로워진 마
당에 전기화물차가 속속 등장하면서 기존 영업용 번호판의 수요와 공급 체계를 흔들고 있다. 번호판 프리미엄(일명 넘
버) 시세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번호판 수급 체계의 불안정이 화물운송 시장에 일대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는 형국이다.
번호판 프리미엄 ‘불패 신화’ 꺾였나
<상용차정보> 자체 조사에 따르면, 화물차 수급조절제가 본격 시작된 2004년 이후, 번호판 프리미엄은 매년 꾸준히 상
승해왔다.
번호판 매매 시장에서는 매물만 나왔다 하면 팔려나가기 바빴다. ‘넘버 불패’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다. 공급이 막혀 수
요를 뒷받침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었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졌다. 2018년 말, 역대 최고점을 찍었던 개별(화물운송 업종개편 전, 1톤 초과~5톤 미만)과 용달
(업종개편 전, 1톤 이하) 번호판의 프리미엄은 2019년에 들어서자마자 하락했다. 정책과 시장의 변화로 번호판 프리미
엄이 꺾이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 지난해 말 3,200만원대까지 거래되던 개별 번호판 프리미엄은 현재 2,500만원대까지 내려앉았다. 비율로는 30%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경기도 화성의 한 중고트럭 매매상사 대표는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침체 속에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을 만큼 전체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화물차에 비해 화물운송 시장 진입에 큰 제약이 없는 전기화물차가 본격
적으로 공급되기 시작했고, 여기에 현대와 기아가 합류하면서 영업용 번호판 무상 공급이 급진전됐다.”며, 번호판 프
리미엄 거래에 있어서 상당한 변화가 생겼음을 전했다.
그는 나아가 “중고트럭은 물론이고 번호판을 문의하는 고객이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3분의 1도 채 안 된다.”며 판매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용달 수요가 개별 수요 앞지르기도
<상용차정보>는 최근의 번호판 프리미엄 변화를 좀 더 파악해 보았다.
전국 단위로 번호판 프리미엄을 집계하고 있는 ‘넘버거래소(네이버 카페 운영)’자료와 경기도 화성과 발안에 위치한 중
고트럭 매매상사에 따르면, 2018년 3,100만원대를 유지하던 개별 번호판 시세가 지난해 1분기(1~3월) 들어 2,850만원
까지 하락했다. 이어 작년 7월 업종 개편을 바로 앞둔 2분기(4~6월)에도 큰 폭으로 하락해 2,500만원대에 거래되기도
했다. 연초 대비 20% 이상 급락한 번호판 프리미엄은 업종 개편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상승 반전을 꾀했지만, 9월 이
후에는 다시금 하락하는 현상으로 나타났다. 번호판 프리미엄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과정에서 화물운송 업계 처음으로
개별 번호판과 용달 번호판의 프리미엄이 역전되는 현상도 발생했다.
일반적으로 업종개편 전에는 1톤 이하까지 운송할 수 있는 용달의 경우, 5톤 미만까지 운송할 수 있는 개별 번호판보
다 프리미엄이 더 적게 붙었다.
하지만 화물운송 업종 개편에 따라 1.2톤과 1.4톤 차량들이 개별 화물에서 개인 소형(업종개편 후, 1.5톤 이하)으로 편
입되면서, 기존 용달 번호판으로도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번호판 수요가 증가했고, 일정 부분 자유로운 증톤이 허용된 데 따른 기대 심리가 작용하면서 번호판 매도
물량도 동시에 감소해 시세가 크게 회복했다.
운송업계 한 관계자는 “장기 불황 속에 전체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중대형 화물차 시장이 축소됐다.”며, “이 빈 공간을
경기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용달수요가 채우고 있어 넘버 시세가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반등도 잠시. 전체 물동량이 감소한 상태에서 화물 운수업 종사자의 수익 구조가 개선되지도 않은 채 올랐던 번
호판 프리미엄 시세는 불과 2개월 만에 다시 하락세로 접어들었다. 결국 2,500만원의 벽은 깨졌고, 하락 추세는 현재진
행형이다.
프리미엄 시세, 잇단 변수로 하락 추세
한편, 번호판 프리미엄은 화물운송 시장 진입 시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의도치 않게 만들어진 거래 부산
물인 만큼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즉 번호판 프리미엄은 정부 정책과 시장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
다.
화물운송 업종 개편 후 번호판 가격에 가장 영향을 미친 부분은 ‘증차’와 ‘증톤’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어 시장진입에 자
유로운 전기화물차, 화물차 안전운임제 등도 번호판 시세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추진되고 있는 위수탁(지입) 제도 개선에 정부의 의지가 실린다면, 번호판 프리미엄은 또 한차례 요동칠 것
으로 예상된다. 지입제도와 번호판 프리미엄은 큰 상관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화물운송 시장 업종개편, 전기 화물차 진입, 지입제도 개선 등 새로운 변수들의 잇따른 등장에 ‘넘버 불패 신화’
는 조금씩 금이 생기기 시작했다.
정하용 기자
출처-상용차신문
http://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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