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GM상하이 법인 등 차 대신 마스크 만들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원지인 중국 내에서 좀처럼 잡힐 기세가 보이질 않는다. 사망자만 1,100명 이상, 확진자도
4만명을 훌쩍 넘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건 1차 예방책인 마스크가 현지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안타까운 상황이 벌
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연간 글로벌 마스크 생산량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지 제조업체만 1,500곳 이상에
달하고, 하루에만 1,500만개의 마스크를 만들 수 있지만 이번 사태로 14억 인구의 내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도 한참
모자란 상황이다.
그러자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중국 BYD(비야디)가 현지에서 전기차 대신 마스크를 생산하겠다고 나섰다. 차 생산
라인에 방역 물자 생산 설비를 갖추고 마스크를 하루 500만개, 소독액을 일 5만병씩 만들어내겠다는 것. 여기에 GM의
중국 상하이 현지 법인인 SGMW도 협력업체와 함께 생산라인을 변경해 마스크 생산을 시작, 일 생산 목표량은 170만
개 이상에 달한다. 중국의 일론 머스크로 불리는 류뤄펑의 광치그룹 역시 마스크 생산라인을 준비하면서 중국 자동차
업계가 때 아닌 마스크 생산으로 분주하다.
이마저도 충분치 않자 다른 제조업에서도 힘을 보태고 있다. 애플의 위탁 제조사로 유명한 폭스콘 역시 현지 공장에서
가동하지 않던 일부 생산 라인을 마스크 제조로 변경해 2월 말까지 일 200만개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 같은 결단은 중국 정부의 입김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지 제조사 입장에서도 불가피했을 것이라는 게
글로벌 업계의 분석이다. 전례 없는 국가적 재난 상황인 가운데 자동차를 포함한 국가를 지탱하던 주력 제조업의 일부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당장 공급이 시급한 마스크 생산 결정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 일
시적인 업종변경이지만 소비 심리 위축을 넘어 당장 생존 문제로 공포감이 엄습해있는 중국 국민들을 위한 큰 결단이
라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짧은 시간 동안 전혀 상관없는 다른 제품의 생산 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는 제조 강국으로서의 중국의 강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한 부분이며, 중국이 자동차를 넘어 대부분의 제조 카테
고리에서 생산능력이 왜 세계 1위인지 단편적으로 보여준다는 얘기다.
한국 역시 중국 내 부품 수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공장이 일정 기간 멈추는 등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지만 재가동을 시
작하면서 일단 고비는 넘긴 상태다. 그러나 중국 부품 생산 현황에 따라 언제든지 생산에 차질이 빚을 수 있어 안심하
긴 이르다. 또 현대기아차가 현지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중국 판매 비중이 큰 만큼 중국 위기는 가뜩이나 어려움
에 봉착한 현대기아차의 중국사업을 더욱 힘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회사는 중국을 위한 물질적, 금전적 지원책을 적
극적으로 내놓고 있다.
자동차굴기를 외치며 세계 자동차 시장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중인 중국이지만 현 상황에서 중국을 경쟁자가 아
닌 동반자로 여기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는 현대기아차와 정부의 노력은 바람직해 보인다. 더불어 세계 제1의 제조
역량을 재난상황을 위해 활용하는 중국 제조업체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이번 만큼은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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