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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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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령 1 베엠베X6 12.06.24 15:57 답글 신고
    좋은 자료 잘보고 갑니다~
  • 레벨 하사 1 옹달샘김 12.06.25 22:38 답글 신고
    구아방에 날개 달고
  • 레벨 중령 2호봉 악떡개구리 12.06.28 18:17 답글 신고
    과유불급 공감..잘보고 갑니다^^
  • 레벨 대령 2 조폭납셨어 12.06.29 14:04 답글 신고
    레드불 X2010 프로토타입 진짜 멋지네여
  • 레벨 중사 2 눌누날나 12.06.30 11:23 답글 신고
    사이버포뮬러인줄알았네..
  • 레벨 상사 3 CayenneT 12.07.02 19:21 답글 신고
    추천만점부터 날리고 갑니다~^^ 정말 보배드림서 보기 드믄^^;; 모터스포츠의 이해를 돕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어로다이내믹과 다운포스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만 다룬것이지만 F1이나 기타 높은수준의 모터스포츠에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스포츠카에 팬들에게 알기 쉽게 접근하는데 도움이 되지않나 생각합니다.^^ 비단 F1과 같은 모터스포츠의 최고봉 뿐만아니라 첨단 스포츠카의 초기 설계부터 매우 섬세하게 연관되는 등 정말 짜릿한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2.07.02 19:25 답글 신고
    F1에서 F1자동차가 고속코너를 돌떄는 두가지 지원을 받게됩니다. 우선 메카니컬 그립이라 불리는 타이어의 그립이 하나이고 거기에 바로 다운포스로 인한 그립이 더해지게 되는것이죠.
    모나코 그랑프리의 시가지서킷의 카지노 구간이나 헤어핀등의 아주 느린 저속의 코너에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타이어의 마찰력에 의존하는 메카니컬 그립으로 돌게 되지만 그외에 F1의 성스(?)러운 코너들인 벨기에 스파 서킷의 초고속 코너들을 시속 300KM/H이상으로 돌게해주는 힘이 바로 다운포스입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2.07.02 19:32 답글 신고
    F1자동차의 다운포스가 얼마나 대단하냐면 저속에서도 차량 무게에 1:1에 해당하는 다운포스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시속300의 속도에서는 무려 차량 무게의 3배에 해당하는 다운포스가 초고속코너서 차를 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서 돌아나가게 만들어주는것이지요. 현재까지 최고의 고속코너링에서의 횡G는 유명한 스즈카서킷에서의 6.0G일정도로..정말 어마어마한 다운포스이죠(슈퍼카가 보통 같은구간서 1.0G를 기록합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2.07.02 19:36 답글 신고
    여기서 바로 초래되는 문제가 어마어마한 규모의 에어로다이내믹 연구비용이겠지요. 경주차량의 공력을 다듬는데만 수백억의 비용이 드는등..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됨으로 언제나 빠른 경주차는 최상위 부자팀들의 독차지일수밖에 없는 악순환의 구조였지요. 그러다가 올해부터 F1팀간의 리소스공유 등 신사협정및 규제등으로 인하여서 눈부실정도의 중하위권팀의 성장이 가능해졌고 그로 인하여 올해 F1 역사 그 어느때보다 경쟁이 치열한 시즌을 팬으로서 즐길수있게된것이됬죠..
  • 레벨 상사 3 CayenneT 12.07.02 19:38 답글 신고
    비단 F1같은 별들의 잔치뿐만아니라 점차 우리 실생활의 영역까지 파고들고 있는것을 발견할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비록 스포츠카의 한정되는 경우이긴하겠지만 점차 익죠틱한 스포츠카에도 차체 설계부터 에어로다이나믹이 정교하게 녹아들고있고 과거 멕라렌의 최강 슈퍼카인 F1처럼 능동적인 공력제어장치까지 계속해서 발전을 하고있습니다. 이렇듯 모터스포츠에서의 꽃?이라고 까지 할수있는 다운포스에대해서 관심을 갖고 이해를 하면 더욱더 모터스포츠도 재미가있고 실생활서도 이해를 할수있게 되겠네요..^^
  • 레벨 대장 boyscout 12.07.06 03:50 답글 신고
    잘 보구 갑니다 ! ! !
  • 레벨 훈련병 팔도간판 12.07.08 14:24 답글 신고
    잘 보구 갑니다 ㅎ
  • 레벨 훈련병 카비앙 12.07.11 00:31 답글 신고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 레벨 대위 3 bottomgear 12.07.13 22:35 답글 신고
    매우 좋은 정보 네요 이런거 자주 올려주세요 추천 10 점 드립니다
  • 레벨 하사 1 파네리스티 12.07.24 22:16 답글 신고
    비행기는 어떻게든 하단부의 압력을 높게 해서 양력을 얻으려는데 반해
    자동차는 어떻게든 하단부의 압력을 낮춰서 땅으로 가라앉게 만드는군요ㅎ 잘 봤습니다.
  • 레벨 일병 무한질주002 12.07.25 22:46 답글 신고
    전혀 현실을 무시한 디자인이네요 피트인해서 타이어는 어떻게 갈아야함? 한 8분이상 걸리겠네...
  • 레벨 중장 깨몽이 12.08.13 01:14 답글 신고
    그렇지...
    윙을 폼으로 다는건 아니라는 것쯤은 ..
  • 레벨 원사 1 takeit78 12.10.17 02:38 답글 신고
    베르누이 원리는 아니고, 그냥 운동량 보전법칙에 의해서 다운포스가
    발생된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베르누이 원리는 에너지 보전 법칙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 레벨 준장 굵고짧은존슨 13.03.23 13:19 답글 신고
    땡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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