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2일,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 레이스 본선이 열렸습니다.
전세계에 걸처 다양한 레이스 이벤트가 존재하지만,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은 그중에서도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는 경기입니다.
미국 레이스 특유의 호쾌한 주행과 화려한 머신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몬스터 머신이 가득한 레이스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 경기는?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 : PPIHC)은
미국 콜로라도 주에 위치한 파이크스 피크라는 산에서 치뤄지는 경기입니다.
156개의 코너를 가진 약 20km길이의 코스를 단번에 올라가는데,
시작부분은 해발 2,860미터, 도착부분은 해발 4,300미터로
무려 1,440미터의 높이를 약 10분만에 단숨에 올라가게 됩니다.
높은 산지에서 펼쳐지는 경기 특성 덕분에
구름으로 향하는 레이스(Race to the Clouds) 라는 별칭으로도 부릅니다.
높은 고도로 인해 산소가 희박해 일반적인 차량으로는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정도.
드라이버 역시 숨쉬기가 힘들 정도죠. 차와 드라이버 모두에게 가혹한 레이스입니다.
독일 '그린 헬' 뉘르부르크링이 가혹한 코스로 자동차 테스트 코스로 유명한 것처럼
파이크스 피크 역시 개발자들의 새롭고 창의적인 최신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장'(proving grounds)으로 유명합니다.
처음 개최 당시에는 대부분 포장되어 있지 않은 도로였지만,
2011년 탑 세션까지 포장을 마쳐 2012년부터는 전구간 포장도로(터맥)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드레일이 없는 부분이 많아
약간의 실수만으로 600미터 아래로 추락하게 되는 위험한 레이스죠.
2012년 PPIHC에서 제레미 폴리의 사고 영상.
차량의 형체를 알 수 없을정도로 파손되는 큰 사고였지만 드라이버는 별다른 부상 없이 구출되었다 합니다.
PPIHC의 유래
경기가 펼쳐지는 파이크스 피크 산은 록키 산맥 동쪽의 콜로라도 스프링스 서쪽 16km에 위치해 있습니다.
본래 이 산은 스페인 정복자들에게 "엘 캐피탄 (El Capitán)"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는데,
1806년 탐험가인 제브론 파이크(Zebulon Pike)를 통해 Pike's Peak 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1900년, 파이크스 피크를 통과하는 운송로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1901년 8월 12일, 욘트(Yont)와 펠커(Felker)라는 두 청년이
2기통 로코모빌 증기자동차를 타고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습니다.
이때 걸린 시간은 무려 9시간. 10분 남짓에 주파하는 현재 기록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죠.
콜로라도 스프링 시티의 가장 큰 후원자중 하나였던 스펜서 펜로즈(Spencer Penrose)는
이 아름다운 산이 가진 관광지로서의 잠재력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좁은 산길이었던 파이크스 피크 도로를 훨씬 넒게 만들고
"파이크스 피크 하이웨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펜로즈는 이 새로운 길을 홍보하기 위해 간단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새로운 파이크 피크 하이웨이에서 자동차 경주를 펼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1916년 8월 10일, 최초의 파이크스 피크 오토 힐 클라임이 개최되었습니다.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의 코스 맵.
PPIHC 클래스 소개
매년 새로운 클래스가 추가되거나 폐지되는데, 2012년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은 클래스가 있습니다.
사륜차
- 오픈 휠 (Open Wheel)
파이크스 피크의 전통적인 레이스.
오픈 휠(타이어가 차체 밖으로 드러난 것), 오픈 콕핏, 싱글시트, 싱글 엔진 차량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인디카 스타일부터 버기카 까지 다양한 차량이 출전합니다.
오픈 휠 클래스는 1916년 처음 열린 경기부터 매년 열렸습니다.
아주 속도가 빠른 클래스입니다.
- 파이크스 피크 오픈 (Pikes Peak Open)
여기에 출전하는 차량들은 스톡 카처럼 보이지만, 엔진과 트랜스미션, 서스펜션을 크게 개조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시판 차량을 베이스로 하는 GT카와 WRC카 등이 출전합니다.
- 빈티지 오토모빌 디비전 (RMVR : 록키 마운틴 빈티지 레이싱)
1980년대 이전 차량들이 출전.
주로 머스탱, 코브라, 머큐리, 링컨 등 아메리칸 머슬 카들이 출전합니다.
이 클래스 참가자들은 반드시 안전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 슈퍼 스톡 카 (Super Stock Car)
가장 빠른 클래스중 하나. 속도와 안전을 중시한 차량으로 나스카 레이스카에 가깝습니다.
- 언리미티드 (Unlimited)
언리미티드 클래스의 규정은 간단합니다. 안전규정을 통과한 모든 탈것.
2010년, 노부히로 타지마가 언리미티드 클래스에서
9분 51초 278의 기록을 세우며 처음으로 10분의 벽을 깼습니다.
- 일렉트릭 (Electric)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 자동차의 위상이 커짐에 따라 파이크스 피크에도 전기차 클래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임 어택 (Time Attack)
타임 어택 클래스는 시판차를 베이스로 한 차량이 출전합니다.
클로즈 바디의 4륜차에 한합니다.
- 익시비전 (Exhibition)
위 클래스 구분에 포함되지 않는 차량들이 출전.
이 클래스에는 "모터스포츠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차량들이 주로 출전합니다.
이륜차/ATV
- 250cc
250cc 이하의 단기통, 2기통 바이크 클래스.
가장 작은 체급의 클래스지만 절대 무시하지 못할만큼 빠릅니다.
PPIHC는 2스트로크 출전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파워를 낼 수 있습니다.
- 450cc
450cc 이하의 단기통, 2기통 바이크 클래스.
가장 많은 이륜차가 출전하는 인기 클래스.
- 750cc
750cc 이하의 단기통, 2기통 바이크 클래스.
- 1205cc
1205cc 이하의 단기통, 2기통, 3기통 바이크 클래스.
2기통 바이크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 빈티지 (Vintage)
650 - 750cc의 2기통 빈티지 바이크 클래스.
특이한 점은 참가 라이더에 연령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50세 이하의 젊은 라이더는 참가할 수 없습니다.
- 사이드카 (Sidecar)
3륜 사이드카 클래스.
드라이버와 패신저가 한몸이 되어 달리는 모습이 일품.
관중들의 호응을 가장 많이 끌어내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 쿼드 모디파이드 (Quad modified)
500cc 이하 사륜 ATV.
- 익시비전 파워 스포츠 (Exhibition powersport)
750cc 이상의 대형 ATV - UTV와 위 클래스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차량.
2012 PPIHC 레이스
지난 8월 12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 2012 PPIHC 본선에서는
작년과 달리 전구간이 포장도로화 됨에 따라 기존에 비해 기록이 상당히 단축되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것은 현대 제네시스 쿠페를 타고 9:46.164를 기록한 리스 밀렌 (Rhys Millen).
신형 제네시스 쿠페를 타고 출전한 리스 밀렌
2012 시즌 리스 밀렌의 퀄리파잉 주행 영상
2012 PPIHC 전체 순위
순위
이름
시간
격차
타임 어택 클래스
1
Rhys Millen
09:46.2
2
David Kern
10:20.8
34.61
3
Toshiki Yoshioka
10:49.0
01:02.8
4
Tim Hardy
11:35.4
01:49.2
5
Brianne Corn
12:01.5
02:15.3
6
Scott Molitor
12:04.4
02:18.2
7
Fred Veitch
12:06.3
02:20.2
8
Jamie Melhuish
12:09.9
02:23.8
9
Chris Sarian
12:53.5
03:07.3
10
Tom Wright
13:30.2
03:44.0
11
Scott Crouch
14:01.1
04:15.0
12
Patryk Matecki
15:13.2
05:27.0
13
Christy Carlson
05:15.1
1 Lap
14
David Hackl
05:19.9
4.84
15
Anthony Perez
05:23.4
8.31
16
Kash Singh
05:25.8
10.69
17
Savannah Rickli
05:32.8
17.68
실격
DNF
Jeremy Foley
0
DNF
Jerad Voight
0
DNF
Roy Tomkins
0
DNF
Valentin Ivanitski
0
파이크스 피크 오픈 클래스
1
Romain Dumas
09:46.2
2
Randy Schranz
11:11.2
01:25.0
3
Jeff Denmeade
11:19.7
01:33.5
4
James Robinson
11:42.2
01:56.0
5
Jeff MacPherson
11:55.2
02:09.0
6
Kevin Murdock
12:18.5
02:32.3
7
Dean Burling
12:35.2
02:49.0
8
David Schmidt
12:39.1
02:53.0
9
Mike Ryan
12:40.0
02:53.8
10
Bruce Trenery
13:47.5
04:01.4
1205 클래스
1
Carlin Dunne
09:52.8
2
Greg Tracy
09:58.3
5.443
3
Bruno Langlois
11:05.3
01:12.5
4
Eddie Tafoya
11:38.5
01:45.7
5
Michael Henao
11:41.7
01:48.9
6
Jiri Heinik
11:52.0
01:59.1
7
Norman Meyer
13:38.4
03:45.6
DNF
Weston Orloff
0
언리미티드 클래스
1
David Donner
10:04.7
2
Cody Loveland
11:39.8
01:35.1
실격
DNF
Jean Philippe Dayraut
0
DNF
Paul Dallenbach
0
DNF
Pat Doran
0
DNF
Mark Rennison
0
일렉트릭 클래스
1
Fumio Nutahara
10:15.4
2
Hiroshi Masuoka
10:30.8
15.47
3
Elias Anderson
11:00.9
45.477
4
Michael Bream
11:58.9
01:43.5
5
Ikuo Hanawa
11:59.0
01:43.6
6
Beccy Gordon
15:10.6
04:55.2
DNF
Nobuhiro Tajima
0
익시비전 파워스포츠
1
Douglas Siddens
10:40.7
2
Glenn Conser
11:02.2
21.532
3
Mike Applehans
11:16.6
35.927
4
Carlton Sorensen
11:29.6
48.885
5
Dan Elders
11:59.5
01:18.9
6
David Meyer
13:31.3
02:50.6
7
Garth Butler
13:37.7
02:57.0
8
Travis Tollett
14:19.4
03:38.7
750 클래스
1
Gary Trachy
10:40.8
2
Jeff Grace
11:02.5
21.719
3
James McKay
11:31.4
50.67
4
Joseph Toner
11:35.4
54.696
5
Marco Belli
11:43.7
01:03.0
6
Mattia Riva
11:44.4
01:03.6
7
Ryan Oosterman
11:49.8
01:09.1
8
Joseph Connor Toner
12:00.5
01:19.7
9
Pierpaolo Vivaldi
12:16.1
01:35.4
10
Dan Harmon
12:20.9
01:40.1
11
Lee Summers
13:14.6
02:33.9
익시비전 클래스
1
Rick Knoop
10:56.2
2
Ken Gushi
11:36.2
39.935
3
Andrew Comrie-Picard
12:06.2
01:09.9
4
Takeshi Aizawa
12:08.6
01:12.4
450 클래스
1
Travis Newbold
11:06.6
2
Greg Chicoine
11:12.3
5.694
3
Daniel Berendes
11:13.0
6.352
4
Craig Gleason
11:13.8
7.164
5
Geoff Cesmat
11:20.2
13.577
6
Jeff Delio
11:23.5
16.861
7
Chase Guthrie
11:28.1
21.438
8
Darryl Lujan
11:33.6
26.948
9
Teague Sawyer
11:38.4
31.781
10
Cal Collins
11:40.7
34.131
11
Tom McCarthy
11:44.8
38.189
12
Donnie Bales
11:47.2
40.623
13
Greg Nichols
11:51.0
44.333
14
Mark Niemi
11:59.2
52.616
15
Timothy Buhler
12:01.2
54.579
16
Eric Monus
12:01.8
55.205
17
Mark Woodward
12:06.6
01:00.0
18
Jim Cole
12:06.7
01:00.1
19
Justin Flater
12:10.9
01:04.3
20
Thomas Specht
12:13.9
01:07.3
21
Doug Chestnutt
12:14.9
01:08.3
22
Michael Kassebaum
12:22.9
01:16.3
23
Brandon Rader
12:29.2
01:22.6
24
Ryan Radar
12:38.0
01:31.4
25
Charles Ford
12:39.4
01:32.8
26
Donnie Burns
12:42.6
01:36.0
27
William Kitchens
12:56.5
01:49.8
28
Chris Carr
13:15.4
02:08.7
쿼드 모디파이드 클래스
1
Steve Tutt
11:40.5
2
Scott Kolm
11:53.2
12.705
3
Mike Tollett
12:00.1
19.535
4
Chris Wagner
12:19.9
39.36
5
Craig Kilday
12:37.4
56.844
6
Todd Owren
12:47.4
01:06.9
7
Jim Goertz
12:48.0
01:07.5
8
Joe Portillo
13:11.1
01:30.6
9
Mark Wellauer
13:11.8
01:31.2
10
Theo Bernhard
17:14.3
05:33.8
250 클래스
1
Jason Archuleta
11:41.0
2
Zach Warnock
11:44.2
3.154
3
Codie Vahsholtz
11:52.5
11.514
4
Mathew Meinert
12:18.5
37.465
5
Jimi Heyder
12:38.3
57.324
6
Tim Seebold
12:47.5
01:06.4
7
Paul Delio
12:53.0
01:12.0
8
Marty Hester
13:17.4
01:36.4
9
Lee Evett
14:02.6
02:21.6
10
Alan Heffernan
15:24.6
03:43.6
DNF
Phil Wood
0
사이드카 클래스
1
John-Thomas Wood
11:41.4
2
Wade Boyd
11:44.7
3.276
3
Hans Schulz
15:26.1
03:44.7
빈티지 오토모빌 디비전 클래스 (RMVR)
1
Jess Neal
12:03.9
2
John Groendyke
12:26.4
22.499
3
John Rogers
12:26.4
22.513
4
Steven Strupp
12:28.6
24.762
5
Christopher Lennon
12:33.0
29.163
6
Gerhard Pegam
12:43.5
39.663
7
Michael Jones
12:51.2
47.357
8
John Heavey
12:53.4
49.509
9
Robert Hill
12:55.7
51.834
10
Mike Collins
13:15.0
01:11.1
11
Robert Jimenez
13:42.1
01:38.2
12
Dan Rose
13:57.4
01:53.6
13
James Hodgson
14:30.0
02:26.1
14
Richard Hockert
15:18.4
03:14.6
실격
DNF
Keith Davidson
0
빈티지 클래스
1
Marc LaNoue
12:39.8
2
Lloyd Hale
12:46.5
6.697
3
Keith Speir
13:13.9
34.077
4
Michael Valdez
14:23.5
01:43.7
5
Jody Hale
14:24.6
01:44.8
6
David Rutherford
14:44.9
02:05.1
7
Joe Blackwell
15:29.7
02:49.9
DNF
Bobby Spann
0
오픈 휠 클래스
1
Spencer Steele
04:13.2
2
Jimmy Olson
04:15.4
2.16
3
Wyatt Dallenbach
04:26.4
13.15
4
Todd Cook
04:30.1
16.86
5
Donner Billingsley
04:32.0
18.78
6
Dave Wood
04:36.5
23.29
7
Andy Figueroa
04:51.4
38.13
8
Frank Maas
05:07.5
54.31
9
Dan Novembre
05:08.3
55.07
10
Rodney O'Maley
05:13.5
01:00.2
실격
DNF
Chris Strauch
0
DNF
Larry Detrich
0
DNF
Shawn Johnson
0
DNF
Lorie Wood
0
슈퍼 스톡 카 클래스
1
Layne Schranz
04:21.3
2
Clint Vahsholtz
04:36.9
15.58
3
Steve Goeglein
04:44.1
22.77
* DNF : did not finish. 완주하지 못함
이미지 출처 :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클라임 홈페이지 www.ppihc.com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Pikes_Peak_International_Hill_Climb
영상 출처 : 유튜브 http://youtu.be/4WgQipnjK8s
붉은모래길에 흙먼지를 날리며 프론트엔 거대한 스포일러를 달고..
엔진음에 터빈 흡기소리에 배기구에선 파팡파팡 소리에..참 멋졌는데..
참고로, 1992년 아버지인 로드 밀렌이 HPSS(High Performance Showroom Stock-양산차 비개조) 2WD 부문에서 스쿠프 터보로 우승을 차지한지 20주년이 되는 해에 아들인 리즈 밀렌이 코스 레코드를 기록해서 더욱 기뻐할 듯....ㅎㅎ
나도 함 해보고 싶은디~~~
밀렌 대단하네요,,
근데 솔직히 너무 위험해 보임 ㅜㅜ
0/2000자